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서훈 구속' 비판 文에 "유족 두 번 울려" "국민 공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주호영 "文, 대한민국 최대 정치보복 자행해"
정점식 "사과 없이 유족 울리는 잔인한 행동"
전주혜 "밈스 삭제 승인했나…알았다면 공범"
김병민 "文, 자진 월북 몰아…사과부터 해야"
與 "일말의 책임 느낀다면 금도 넘지 말아야"
뉴시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05. amin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정성원 최영서 기자 = 국민의힘은 5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의 구속을 '정치보복'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 "월북몰이가 정당한 조처인 것처럼 연일 강변해 유족을 두 번 울리는 등 잔인하기 그지없다"고 반박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 정치보복을 자행한 정권이 바로 문재인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집권 내내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아래 1000명 이상을 조사하고 무려 200명 이상을 구속했다"며 "안보 전문가들이라는 국가정보원장을 5명이나 구속하고 이제와서 서훈 전 실장이 안보 전문가이고 소중한 자산이라고 입이 떨어지는지 이해가 되질 않는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금 북핵·미사일 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상황이고, 북한은 연일 전쟁으로 위협한다"며 "트럼프 행정부에서 북핵 문제를 다뤘던 사람들은 회고록에서 문 전 대통령을 거짓말쟁이와 가깝게 기록하고 있다. 한미 간에 무슨 신뢰가 있던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꼬았다.

주 원내대표는 현 정부와 전 정부의 검찰 수사의 차이점도 지적했다.

그는 "지금 검찰 수사는 사법 시스템에 따라 합법적으로 이뤄지는 것일 뿐 정치보복이 전혀 아니다"라며 "문 전 대통령이 했던 수사 자체가 정치보복의 본보기일 뿐이다. 기무사 계엄문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의혹 사건 등을 직접 수사 지휘하고 모두 무혐의 나온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정치보복', '지난 정권 그림자와 싸운다'고 비판한 데 대해선 "정말 어처구니없다"며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 정치보복을 자행한 정권이 바로 문재인 정권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관련 수사들은 지난 정권 때, 민주당 대선 경선 때 이미 불거져 나온 것"이라며 "지난 정부에서 수사를 지지부진하게 하고 재판을 연기해 사법 시스템을 망가뜨렸다고 생각하는 국민들이 대부분이다. 제발 정신 차리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05. amin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점식 비대위원은 "문 전 대통령이 북한군에게 피살된 고(故) 이대준씨를 구조하지 못한 데 대해 사과 한마디도 없이 월북몰이가 정당한 조처인 것처럼 연일 강변하는 건 유족을 두 번 울리는 잔인하기 그지없는 행동"이라고 날을 세웠다.

정 비대위원은 "가짜 평화쇼에 매달려 북한 눈치만 보다가 보고를 묵살한 채 국민이 북한군에게 무참히 사살당하는 것을 지켜만 보던 문 전 대통령이 이런 말을 할 자격이 있나"라며 "문 전 대통령과 주변인물들이 불법을 정당화할수록 국민 공분은 더욱 커진다"고 몰아세웠다.

전주혜 비대위원은 문 전 대통령이 '국방부, 해양경찰청, 국정원 보고를 직접 받고 최종 승인했다'고 밝힌 데 대해 "무엇을 최종 승인했다는 건가. 국방부, 국정원 밈스(MIMS, 군사정보체계) 정보 삭제까지 최종 승인한 것인가"라며 "알았다면 공범이고, 몰랐다면 무능"이라고 비판했다.

전 비대위원은 "문 전 대통령은 정치적 판단과 언어로 검찰과 사법부의 판단을 재단할 게 아니라 스스로 보고받고 판단한 것이라 인정한 만큼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며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병민 비대위원은 "야당과 문 전 대통령은 정치적 해석을 내놓기에만 바쁘지만 정작 그날의 진실에 대해 납득할 만한 설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서훈 전 실장이) 북한을 누구보다 잘 아는 최고 전문가라면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북한과 소통하고 구조활동에 나서야 했던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김 비대위원은 "북한과의 헛된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 국민의 피살 위협을 외면하고 심지어 정부가 나서서 자진 월북으로 몰아간 건 아닌지 문 전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국민과 유족 앞에 사과하고 설명하는 일이 대리성명 앞에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월북몰이를 한 혐의를 받는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2.12.02. kgb@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에서도 문 전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자신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최종 책임자임을 망각한 전형적 유체이탈 화법"이라며 "'평론가 모드'로 교묘히 책임을 회피할 심산이었다면 더욱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협상가' 운운하며 북한을 향한 굴종을 '신뢰'로 포장하는 것 역시 후안무치"라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조작·은폐도 북한과의 신뢰를 쌓기 위한 노력이었다. 자국민을 향한 명예살인은 종전이라는 치적을 위한 협상카드였다는 자백인가"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신뢰라는 그럴듯한 말로 포장된 굴종의 결과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같은 참혹한 결말이었다는 사실을 벌써 잊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전직 대통령이자 통수권자로서 희생자·유가족에 대해 일말의 책임이라도 느낀다면 더 이상의 궤변으로 '금도를 넘는 일'은 다시는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youngaga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