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머스크 “나는 지금 상당한 암살 위험에 노출돼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 경영자(CEO)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이 “상당한 암살 위험에 놓여 있다”면서 만약 자신이 갑자기 죽는다면 그건 절대 스스로 내린 선택이 아닐 거라고 언급했다.

미국 폭스비즈니스 방송, 비즈니스인사이더 등이 4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머스크는 전날 밤 실시간 음성 채팅 플랫폼 ‘트위터 스페이스’에서 진행된 토론 중 자신의 안전과 관련해 “확실히 상당한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에서 머스크는 표현의 자유와 자신의 트위터 개편, 2020년 ‘바이든 차남 의혹 보도’ 차단 당시 트위터 내부의 논란 문서 공개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머스크는 “솔직히 나쁜 일이 일어나거나 말 그대로 총에 맞을 위험이 상당히 크다”라면서 “나는 오픈카 퍼레이드 같은 것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군가 원한다면 나를 죽이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나 그들이 그러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질의응답 중 한 청취자가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할 가능성이 있느냐”고 묻자 머스크는 “나는 스스로 목숨을 끊을 생각이 전혀 없다. 내가 그렇게 된다면 그것은 진짜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날 머스크는 2시간에 걸쳐 진행된 토론 내내 언론의 자유의 중요성과 트위터에 대한 자신의 미래 계획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역사를 통틀어 언론의 자유는 매우 이례적이고 흔하지 않았다”며 “언론의 자유는 매우 드문 것이고 결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지키기 위해 정말 열심히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은 이른바 ‘트위터 파일’이 공개된 지 하루 만에 열렸다. 트위터 파일이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의 마약 의혹 등을 제기했던 2020년 뉴욕포스트 기사의 유포를 트위터가 제한하는 과정에서 있었던 트위터 내부 직원들 간 벌어진 논쟁이 담긴 글 모음집이다.

보수 성향의 뉴욕포스트는 대선 3주 전인 2020년 10월 헌터 바이든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마약을 흡입하면서 신원 미상의 여성과 성행위를 하는 동영상과 헌터를 임원으로 채용하고 급여를 준 우크라이나 에너지업체 대표가 바이든 당시 후보와 만났다는 내용의 이메일이 담긴 노트북이 오하이오주 델라웨어의 한 수리점에서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당시 트위터는 해당 보도에 출처가 불분명한 내용이 담겨 있다는 이유로 트위터 이용자들이 보도를 공유하지 못하도록 했다.

머스크는 ‘트위터 파일’을 공개하면서 당시 트위터의 법무, 정책, 커뮤니케이션 담당 직원 간에 기사 유포 제한 조치를 두고 논쟁을 벌였으며 때로 이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다만 미국 민주당이 이에 대해 직접적으로 관여했다는 내용은 없었다고 미국 언론은 보도했다.

신진호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