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남욱 "이재명, 씨알도 안 먹힌 건 사실…밑에 사람들이 다 했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과거 '이재명 씨알도 안 먹혔다'라고 말한 남욱
5일 재판에서도 해당 발언 인정
"이재명, 공식적으로 씨알도 안 먹혀"
"밑에 사람이 다 한 것"
노컷뉴스

남욱 변호사.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남욱 변호사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공식적으로 씨알도 안 먹힌 것은 사실"이라며 "밑에 사람이 다 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의 심리로 5일 열린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남 변호사는 지난해 자신이 '내가 아는 12년 동안, 내가 그 사람(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을 지켜보면서 얼마나 많이 해봤겠어요. 트라이를? 아유… 씨알도 안 먹혀요'라고 말한 것에 대해 "사실이다"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사건이 불거지자 미국에서 귀국하며 언론 인터뷰를 진행했다. 해당 인터뷰에서 남 변호사는 '이재명 대표는 씨알도 안 먹힌다'라며 포섭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남 변호사는 이날 재판에서도 "귀국하며 언론 인터뷰에서 '내가 12년 동안 그 사람 지켜보면서 얼마나 해봤겠어요. 씨알도 안 먹혀요'라고 말했는데, 그 사람이 이재명 대표인가?"라는 변호인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인터뷰 워딩 자체는 사실"이라며 "이재명 대표는 공식적으로 씨알도 안 먹혔다"라고 덧붙였다. 남 변호사는 또 "밑에 사람이 다 한 것이다"라면서도 "추측이니까 걱정돼 함부로 말할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의 측근으로 통하는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정치자금법 위반)과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뇌물) 모두 구속된 상태다.

이날 재판에선 이재명 대표가 수차례 언급됐다.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측 변호인은 최근 '김만배 씨가 이재명 대표 측에 돈을 건넸다'는 취지의 발언을 이어가고 있는 남욱 변호사를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남 변호사의 발언은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다.

김 씨 측 변호인이 "증인(남 변호사)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전달된 돈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선거 자금으로 쓰였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것인가"이라고 묻자 남 변호사는 "네"라고 답했다.

그러자 김 씨 측 변호인은 "증인은 유동규 전 본부장이 전달받은 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는 모르죠"라고 물었고, 남 변호사는 이에 "네"라고 답했다.

또 김 씨 측 변호인은 "김만배 씨가 '20억 원 중 일부는 사업 자금으로 사용하고, 또 정진상 전 실장과 김용 전 부원장에게 전달하겠다'라고 말한 것은 들었지만, 실제 전달한 것도 확인했는가"라는 질문에 남 변호사는 '확인하지 못 했다'는 취지로 답했다. 변호인이 "김만배 씨가 언제, 어디서 전달했다고 말한 적 있는가"라고 재차 질문한 것에 대해서도 남 변호사는 "들은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