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삼성전자, 첫 여성 사장 탄생…이재용 첫 인사 키워드는 ‘안정 속 혁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면서, 삼성전자 최초의 여성 사장이 탄생했다. 사진 삼성전자




올해 예상 매출 306조원, 시가총액 359조원(5일 기준)으로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에서 첫 여성 사장이 배출됐다. 기술 인재는 이번에도 중용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 10월 취임 후 이뤄진 첫 사장단 인사에서다. 재계에선 한종희‧경계현 두 대표이사를 유임시켜 글로벌 복합위기에 대응하는 한편 성별‧국적을 불문하고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이재용식 인사 키워드’가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왔다.

삼성전자는 5일 이영희(58) 디바이스경험(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을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으로 선임하는 등 2023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인사는 7명이 사장으로 승진하고, 2명은 업무가 변경되는 등 총 9명 규모였다. 회장, 부회장 승진은 없었다. 승진 규모는 2018년 10명(회장 1명, 부회장 2명, 사장 7명) 이후 최대다.

이영희 신임 사장은 삼성그룹에서 비(非)오너가 출신으로 최초로 여성 사장에 올랐다. 지금까지 삼성에서 여성 사장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전 삼성물산 패션부문 사장 등 오너 경영인뿐이었다. 고(故) 이건희 선대회장이 2011년 8월 여성 임원과 간담회에서 “여성은 능력도 있고 유연성까지 갖춰 경쟁에서 질 이유가 없다. 여러분들은 사장까지 돼야 한다”고 격려한 지 11년 만에 여성 사장이 탄생한 것이다.

이 사장은 로레알 출신으로 2007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팀 상무로 합류했다. 2012년 부사장으로 승진한 뒤 갤럭시 시리즈와 삼성의 글로벌 시장 브랜드 안착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삼성 관계자는 “단순히 여성이라는 상징성으로 사장에 임명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능력과 성과를 검증한 결과”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김우준(왼쪽부터) 삼성전자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 남석우 삼성전자 DS부문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 제조담당 사장, 송재혁 삼성전자 DS부문 CTO 겸)반도체연구소장 사장. 사진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인사의 또 다른 키워드는 ‘안정 속 위기 관리’였다.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 2인 대표이사 체제는 그대로 유지했다. 회사 측은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 환경에서 조직 안정을 도모하고, 미래 준비를 위한 과감한 변화와 혁신에 나서기 위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또 50대 중반의 젊고 유능한 기술 인재를 전진 배치했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 6월 유럽 출장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아무리 생각해봐도 첫 번째도 기술, 두 번째도 기술, 세 번째도 기술”이라며 기술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러한 이 회장의 기술 중시론이 인사에 반영된 것이다.

김우준(54)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 사장이 대표적이다. 김 사장은 최근 일본 NTT도코모 등과 5세대(5G) 이동통신장비 공급을 확대하는 등 네트워크 부문의 성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회장은 5G를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꼽으며 그동안 직접 챙겨왔다.

DS부문에선 남석우(56)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과 송재혁(55)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반도체연구소장이 나란히 사장으로 승진했다. 남 사장은 세계 최초로 20나노미터(㎚) D램을 개발해 2014년 ‘자랑스러운 삼성인상’을 받은 반도체 공정 개발·제조 전문가다. 서울대 박사 출신의 송 사장 역시 1996년부터 반도체사업부에서 D램, S램, 플래시메모리 개발 업무를 맡아왔다. 향후 반도체 분야에서 ‘기술 초격차’를 구현할 인재로 꼽힌다.

백수현(59)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은 사장으로 승진했고, 박승희(58) 삼성물산 커뮤니케이션팀장은 사장으로 승진해 삼성전자 대외협력(CR) 담당을 맡게 됐다. 두 사람 모두 언론인 출신으로 삼성의 대외 소통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이다. 반도체 마케팅 전문가인 양걸(60) 중국전략협력실 부실장 부사장은 삼성전자 중국전략협력실장 사장으로 승진했다.

전경훈(60)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 사장은 DX부문 CTO 겸 삼성리서치장으로, 승현준(56)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DX부문 삼성리서치 글로벌R&D협력담당 사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삼성전자 측은 이번 인사에 대해 “핵심 사업의 미래 경쟁력 강화 의지를 확고히 하며 성과주의 인사를 실현했다”며 “역량과 성과가 있는 여성 사장을 선임해 여성 인재들에게 성장 비전을 제시하고 도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인사였다”고 말했다. 삼성은 조만간 부사장 이하 정기 임원 인사와 조직 개편 내용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중앙일보

백수현(왼쪽부터) 삼성전자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사장, 박승희 삼성전자 CR(Corporate Relations)담당 사장, 양걸 삼성전자 중국전략협력실장 사장. 사진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이번 삼성의 사장단 인사를 끝으로 재계 4대 그룹의 인사가 마무리됐다. 주요 대기업은 핵심 경영진의 인사 폭을 최소화하는 등 안정 기조 속에서 미래 준비에 나서는 모양새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이끌어가기 위해 기업들은 큰 변화보다는 기존 장수에 한 번 더 힘을 실어주는 모습을 보였다. 부회장 승진은 한 명도 없었으며 삼성과 LG, SK에서는 비오너가 출신 아닌 첫 여성 사장이 나왔다. 이영희 사장과 이정애 LG생활건강 사장, 안정은 11번가 대표 등이다. 기술과 재무, 기획 전문가도 중용됐다. 오너 일가 중에서는 SK에서 최신원 전 회장의 장남인 최성환 사업총괄이 사장으로 승진했다.

박해리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