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유튜브, 2022년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결산 자료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튜브가 2022년을 결산하며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동영상 톱 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쇼츠 톱 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톱 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톱 10 ▲2022년 유튜브 국내 급성장 크리에이터 톱 10을 발표했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2년 국내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 1위는 ‘티타남의 에버랜드 아마존 N년차의 멘트! 중독성 갑’이 차지했다. 놀이기구 탑승을 안내하는 경쾌한 리듬의 노래와 일관적인 톤으로 속사포 랩을 뱉어내는 직원의 모습이 묘한 조화를 이루며 주목받았다. 영상의 주인공은 마치 영혼이 없는 듯하지만 프로페셔널한 모습으로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사며 ‘소울리스 좌'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올해 리스트에서 눈에 띄는 트렌드는 다양한 토크쇼 콘텐츠의 인기다. 각 채널만의 독특한 콘셉트와 인기 셀럽들의 출연이 화제가 됐다. 가수 이영지가 진행하는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채널의 [SUB] 폭스 그잡채,, ???? 여우한테 20분 내내 홀린 썰 푼다..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EP.05 #이영지 #채령(ENG/JPN/SPA)’가 4위, ‘스튜디오 와플(STUDIO WAFFLE)의 토크는 개뿔... 개인기만 오천만 개 선보인 주현영 편 | 터키즈온더블럭 EP.39’가 9위, ‘에이몽오피셜(AOMGOFFICIAL) 채널의 미노이의 요리조리 시즌2 | EP.5 비오’가 10위에 올랐다.

올해 국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쇼츠에는 1분요리 뚝딱이형이 ‘마늘보쌈을 요리하는 한국에서 10년 산 외국인도 보고 기겁한 한국음식 1위’가 이름을 올렸다. 해당 콘텐츠는 1분요리 뚝딱이형 특유의 속도감 있는 편집과 요리의 핵심만 담은 간결한 설명이 특징으로 빠르고 쉽게 시청할 수 있는 쇼츠의 강점을 잘 살렸다. 7위를 차지한 ‘카포일러(CarPoiler)의 [천만뷰] 카센터 수리 하수, 중수, 고수 #shorts’ 역시 짧은 시간 내에 영상의 주제를 명확히 보여주는 스토리와 연출이 돋보였다.

반면, 기존 영상을 쇼츠로 짧게 편집한 콘텐츠도 주목받았다. 3위에 오른 ‘tvN D ENT의 유재석 수난시대ㅋㅋㅋㅋ’, 9위 ‘힙으뜸의 언니가 헬창일 때 #shorts’ 등은 콘텐츠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재치 있게 포착해 이용자들의 시선을 끌고, 기존 영상으로의 유입을 이끌어내는 등 유튜브의 멀티 포맷 플랫폼을 십분 활용했다.

올해 국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1위는 ‘가수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차지했다.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임영웅은 이 밖에도 동명의 드라마 OST로 주목을 받은 우리들의 블루스, 산뜻한 멜로디로 편안함을 주는 노래 무지개 (Rainbow)가 각각 5위, 10위를 기록했다.

케이팝을 선도하는 걸그룹들의 신곡부터 프로젝트로 결성된 유닛까지, 전국에 댄스 열풍을 몰고 온 여성 아티스트들의 활약 또한 돋보였다. (여자)아이들의 톰보이(TOMBOY)와 블랙핑크의 핑크 베놈(Pink Venom)이 각각 4위, 6위를 차지했으며 아이브는 에프터 라이크(After LIKE)와 러브 다이브(LOVE DIVE)가 각각 7위, 9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가 프로듀싱과 피처링을 담당해 공개 전부터 많은 팬들의 관심을 받은 싸이의 댓댓(That That)이 2위, 4년 만에 컴백한 빅뱅의 봄여름가을겨울(Still Life)이 3위에 올랐다.

2022년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한 국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톱 10에는 숏박스와 너덜트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코미디 콘텐츠 채널의 인기를 입증했다. 이들은 일상적인 소재를 재치 있는 짧은 영상으로 구성한 ‘코믹 숏무비’ 또는 ‘스케치 코미디’ 장르를 흥행시키며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대사와 상황으로 웃음을 전했다.

다양한 분야의 셀럽 크리에이터들도 다수 이름을 올렸다. 4위 꽉잡아윤기(Kwakyoongy)와 5위 성시경(SUNG SI KYUNG)은 각자 본업인 운동과 음악 관련 콘텐츠는 물론, 평소에 볼 수 없었던 먹방, 요리, 쇼핑 등 일상 속 모습을 공유하는 영상들로 팬들과 공감대를 형성했다.

확실한 콘셉트의 시리즈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채널들도 있다. 7위를 차지한 ‘오사카에사는사람들TV’는 마츠다 부장님을 중심으로 한 ‘회사원’ 시리즈로, 8위 정찬성_코리안 좀비(Korean Zombie)는 정찬성 선수의 전문성을 살린 격투 콘텐츠 ‘좀비트립’ 시리즈로 화제가 됐다. 특유의 입담과 스타일로 꾸준한 인기를 이어온 ‘침착맨’은 10위를 차지했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2년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전년 대비 200% 이상 성장한 국내 급성장 크리에이터 톱 10 중 1위는 재치 있는 가사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노래를 선보이는 ‘빵쏭(bbangsong)’이 차지했다. ‘미용실 갔다가 머리 망했을 때’나 ‘점심 메뉴 고르기 어려울 때’ 등 일상 속 다양한 상황에 어울리는 ‘병맛’ 노래를 선보이며 공감과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

올해 급성장 크리에이터로 이름을 올린 채널들은 쇼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이 눈에 띄었다. 1위 빵쏭을 비롯해 3위를 기록한 ‘레시피 읽어주는 여자’, 8위 ‘사내뷰공업 뷰티풀(beautyfool)’, 10위 ‘한 살차이(Hansal)’ 등이 콘텐츠 내용에 따라 롱폼(long-form) 영상과 쇼츠를 오가는 멀티 포맷 전략을 선보인 것이다.

이 밖에도 2위에 오른 가수 강민경의 ‘걍밍경 채널’이 같은 그룹 멤버 가수 이해리의 결혼식을 담은 다비치 첫째 시집가는 날을 인기 동영상 8위에 올렸다. 방송인 조나단과 가수 겸 엔터테이너인 강남의 ‘동네친구 강나미’는 각각 4위와 6위를 기록했다.
editor@itworld.co.kr

편집부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