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與 '수도권 대표론' 파장…"전적으로 동의" "지역주의 편승"(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호영 "수도권 대처되는 대표여야"…정진석 "MZ세대 공감 지도부 탄생해야"

안철수·윤상현 '맞장구', 김기현·조경태는 반발…'한동훈 차출설'로 연결?

연합뉴스

대구서 현안 관련 발언하는 주호영 원내대표
(대구=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대구 수성대학교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현안 관련 발언 하고 있다. 2022.12.3 [아시아포럼 21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mtkht@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국민의힘에서 차기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와 관련, 이른바 '수도권 대표론' 파장이 5일 일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윤핵관 4인방' 및 당 지도부 만찬 회동 이후 전당대회 시간표가 급박하게 돌아가는 상황에서 차기 당 대표 조건과 관련해 실명이 포함된 구체적인 언급이 현 지도부를 통해 돌출하면서 당 안팎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3일 대구 토론회에서 차기 당 대표와 관련, "국회 지역구 의석의 절반이 수도권인 만큼 수도권에서 대처가 되는 대표여야 한다"며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대표여야 하고 공천에서 휘둘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공천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당권 도전에 나선 김기현·윤상현·조경태 의원 등의 이름을 열거한 뒤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확신이 있는 사람이 안 보인다는 게 당원들의 고민"이라며 "다들 (당원들) 성에 차지 않는다"라고도 했다.

공교롭게도 주 원내대표는 지난달 25일과 30일 두 차례에 걸쳐 윤 대통령과 회동을 가진 바 있다.

이 때문에 차기 당 대표와 관련한 주 원내대표의 발언이 '윤심'(尹心·윤 대통령 의중)이 실린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으며 당권 주자군들로부터 상반된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연합뉴스

대화하는 김기현·안철수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오른쪽)과 안철수 의원이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 24 새로운 미래 두 번째 모임인 '경제위기 인본 혁신생태계로 극복하자!'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2022.7.13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그야말로 상식·공정·정의의 가치를 바탕으로 시시비비를 가려내는 MZ세대, 젊은 세대들에게 공감하는 그런 지도부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차기 지도부 역시 이런 MZ, 미래세대의 새로운 물결에 공감하는 지도부가 탄생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당내 '투톱'의 이런 발언을 두고 특히 영남권 주자들이 즉각 반발했다.

김기현 의원(울산 남구을)은 전날 페이스북에 "지역주의에 편승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며 "지난 4번의 총선 결과를 보더라도 최소한 수도권 당 대표를 내세워야 총선에서 승리한다는 주장은 틀렸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30일 윤 대통령과 회동을 하기도 했다.

조경태 의원(부산 사하갑)은 이날 교통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주 원내대표를 향해 "당원들이 봤을 때는 원내대표가 성에 차지 않는다는 말을 많이 한다"며 "자꾸만 편 가르기 하는 느낌을 주는 것은 저는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직격했다.

연합뉴스

생각에 잠긴 한동훈 법무부 장관
(과천=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2022.11.28 saba@yna.co.kr


그러나 수도권 출신인 윤상현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을)은 이날 페이스북에 주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보수층 지지만으로 이길 수 없다. 중도와 2030 세대의 지지를 끌어올 수 있는 수도권 민심을 아는 대표가 나와야 한다. 선거전략을 아는 대표가 나와야 한다"고 적었다.

안철수 의원(성남 분당갑)도 전날 SNS에 "변화를 상징할 수 있는 사람, 뚝심을 갖고 한국 정치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해온 사람, 수도권과 중도와 젊은 세대의 지지를 가져올 수 있는 사람이 당의 얼굴이 돼야 유권자에게 변화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고 썼다.

강원 출신의 권성동 의원은 별다른 반응이 없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발언으로 파장이 인 데 대해 "과잉 반응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사람을 지칭한 게 아니지 않으냐"라며 "수도권 대책을 꼭 수도권 의원이 잘할 수 있나. 그건 아니지 않으냐"라고 반문했다.

그는 자신의 발언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지칭한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해석에 대해 "그냥 내가 생각한 조건들을 얘기한 거지, 거기에 누구를 염두에 두고 한 건 전혀 없다"며 "그런 조건이 갖춰지면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봤기 때문에 그걸 얘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geei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