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대통령 '만찬정치'에 비윤계-野 날선 비판.. "당이 무너지고 있다" "초청받지 못한 이질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대통령 '만찬정치'에 당 내 비윤계 비판
"명백한 당무개입이자 사당화.. 무너지고 있다"
靑 출신 야당 의원 "초청받지 못한 의원들은 이질감"
"총선 앞두고 부메랑 돼서 돌아갈 것"
친윤계에선 "소통 원활해야" 옹호 속
"만나는 사람과 범위는 늘려야" 쓴소리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마친 뒤 국민의힘 김도읍, 장제원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10.25.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월 19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외당협위원장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진석 비대위원장, 윤 대통령, 주호영 원내대표. (대통령실 제공) 2022.10.1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친윤계 의원들을 관저로 초청해 당 안팎 현안을 논의하는 이른바 '관저정치', '만찬정치'가 본지 보도로 드러난 가운데 당 안팎에서 "초대받지 못한 의원들의 이질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명백한 당무개입이자 사당화"라는 비윤계의 날이 선 비판부터, "소통의 일환이지만 만나는 범위를 넓힐 필요가 있다"라는 중진 의원의 쓴소리도 제기됐다. 취임 6개월을 막 지난 윤 대통령의 당 내 영향력이 아직 막강하기 때문에 불만을 쉬쉬할 뿐 '측근 관저정치'가 계속될 경우 총선을 앞두고 당 내홍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직책 아닌 친분에 의한 만찬, 당무개입".. 비윤계의 비판

5일 파이낸셜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윤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정진석 비대위'와 관저에서 첫 만찬 회동을 가지기 전인 23일 전후 친윤계 4인방(권성동·장제원·이철규·윤한홍)과 부부 동반 만찬 회동을 했다. 4인방 만찬 회동에서 전당대회 관련 논의도 오갔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윤 대통령이 스스로 "당무에 개입하지 않겠다"라는 원칙을 훼손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지도부와 회동,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만찬과 같이 '직책'이나 '지위'에 따른 만남이 아니라 친분을 기반으로 초청해서 이뤄진 자리였기 때문이다.

본지 취재 결과 당 내에서도 벌써부터 관저정치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었다. 비윤계로 꼽히는 한 의원은 통화에서 관저정치에 대해 "대통령이 엄청난 실수를 한 것"이라며 "명백한 당무개입이자 사당화"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 본인이 당무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얘기했는데 이번에 (전당대회 논의를 한 건) 자신의 대리인이 될만한 사람으로 정리를 하겠다는 얘기"라며 "당대표나 총재도 아니고 (대통령도) 당원인데, 이건 헌법적 가치에 어긋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날을 세웠다. 지도부가 전당대회 논의를 앞둔 시점에 윤 대통령이 지도부를 만난 것 자체가 부적절하며, "당이 무너지는 느낌"이라고 개탄하기도 했다.

대통령과 집권여당 간 원활한 소통 차원에서 관저정치도 일부 필요하지만, 그 범위나 대상을 넓혀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계파색이 옅은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대통령과 국회가 소통한다는 차원에서 그런 자리는 자주 있으면 좋다. 그게 정치"라고 호평했다. 다만 "대통령을 행정부 수반으로 국한해서 보는지, 우리나라 정치지도자로 보는지에 따라 다양한 평가가 나올 수 있다"면서 "대통령의 역할과 행동반경에 관한 문제다. 저는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만나는 폭이 조금 더 넓어지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으면 한다"고 말했다.

'초대 여부'에 따른 이질감 우려 vs "당연한 소통" 옹호 목소리도

대통령의 '만찬 정치', '관저정치'가 초대받지 않은 자와 초대받은 자를 나누고, 총선을 앞두고 당 내홍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야당 의원의 지적도 있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한 민주당 의원은 통화에서 "대통령이라면 원내지도부, 상임위원장단, 여야 대표 회동 등 공식적 회동을 하는 것이지 친한 의원이고 측근이라고 부르면 안 된다"라며 "초청받지 않은 의원들이 '측근들만 불러서 자기들끼리 해먹는다'란 이질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과 밥을 먹으면 며칠 뒤면 거의 무조건 공개가 된다. 지금은 집권 초기라 불만이 안 나타나지만 총선을 앞두고 그간 쌓인 이질감이 부메랑이 돼서 돌아올 것"이라며 "이런 식으로 하면 여당 내에서 대통령을 '무는 일'이 올 수 있다"고 짚었다. 대통령실 정무라인의 관리가 미흡해서 관저정치가 알려지고 계속해서 논란을 빚고 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다만 비윤계 의원 사이에서도 "소통하는 게 당연하다"라는 긍정적 평가도 적지 않다. 한 초선 의원은 "대통령이 사실 그런 일을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다. 당직은 없더라도 여당이 대통령과 상의를 안 한다는 게 비정상"이라며 "대통령이 관저로 들어갔으니 앞으로는 야당까지 포함해서 관저 만찬정치를 계속할 것이고 이건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 친정체제'가 강화됐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이종훈 평론가는 "권성동 전 원내대표가 그만두고 난 이후부터 '대통령 친정체제'로 넘어간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이번 만찬회동을 포함해 전체적으로 당무에 개입하고 있는 것이고, 특히 자신의 복심을 당대표에 당선 시키기 위해 교통정리 작업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읽었다.
#윤대통령 #만찬정치 #관저정치 #당무개입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