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첫 국빈' 맞은 尹대통령 부부…한-베트남 "사돈" 화기애애 만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the300]]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방한 국빈만찬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12.0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새 정부 출범 이후 해외 정상으로는 첫 국빈 방한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일행과 한-베트남 국빈만찬을 가졌다. 만찬 장소는 청와대 영빈관이 사용됐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5일 저녁 7시24분부터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빈만찬을 시작했다. 대통령실은 고심 끝에 장소를 영빈관으로 정했다.

5월 취임식과 함께 용산 시대가 개막된 이후 주요 만찬 행사는 대통령실 청사 혹은 호텔신라, 국립중앙박물관 등 여러 장소에서 열렸다. 하지만 매번 장소가 바뀌면서 경호상 문제가 제기됐고 외국 정상 등을 맞이할 만한 공간의 규모나 건물의 격식 등에도 의문이 생겼다. 국격에 어울리는 새로운 영빈관을 짓는 방안도 추진됐지만 야권 등에서 세금 낭비라고 비난하자 이마저도 철회된 상태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5일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국빈만찬이 열린 청와대 영빈관 모습.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12.05.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기존 청와대 영빈관을 쓰기로 결정했다. 대통령실은 "앞으로도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청와대 영빈관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는 한편 국격에 걸맞은 행사 진행을 위해 영빈관을 실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라며 "이번 국빈만찬 행사 준비 때도 영빈관 권역을 제외한 본관, 관저, 상춘재, 녹지원 등은 관람객들에게 정상적으로 개방했다"고 밝혔다.

만찬장에서는 이날 첫 국빈을 맞는 윤 대통령 부부의 의상도 눈길을 끌었다. 윤 대통령은 흰색 넥타이를 맸고 김 여사는 금색 수가 놓인 흰색 롱드레스를 입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방한 국빈만찬에서 만찬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12.0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교역액이 (30년 전) 수교 당시 5억불에서 800억불로 증가했고 한국은 베트남의 최대투자국으로 부상했다"며 "한국의 8만여 한-베트남 가정이 양국관계를 사돈 관계로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사회가 직면한 위기와 도전은 한국과 베트남을 더욱 강력히 결속시킬 것"이라며 "양국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하기로 한 것은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저와 푹 주석님은 정치·외교, 국방·안보, 무역, 경제안보, 인프라, 과학기술, 노동, 인적교류 등 전 분야에 걸쳐 양국의 협력관계를 대폭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푹 주석은 "수교 이후 30년이라는 세월이 결코 길지 않지만 한국 속담 중에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듯이 양국 관계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우리는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서로의 전략적 동반자가 되어 있다. 우리는 다문화 가정으로 사돈이 되고 베트남과 한국에 사위, 며느리를 두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베트남의 최고로 존경하는 파트너국 중 하나"라며 "베트남은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아세안 연대구상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항상 베트남을 중요한 위치에 둘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함께 전통주를 마시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12.0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 정상의 제의로 참석자들은 건배를 했다. 월드컵도 화제가 됐다. 푹 주석은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의 활약을 언급했고 박수가 터져나왔다. 이날 만찬에는 베트남에서 국민적 영웅 대접을 받는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도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만찬에서 박 감독에게 양국 간 우호와 친선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훈장(수교훈장 흥인장)을 수여했다.

국빈만찬인 만큼 정부와 정·재계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정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함께 했다. 대통령실에서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김용현 경호처장, 김은혜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안상훈 사회수석,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김태효 안보실 1차장 등이 자리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건배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12.0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계인사로는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정우택 국회부의장(국민의힘 의원),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박병석 전 국회의장 등이 참석했다. 재계에서는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GS 명예회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구자은 LS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푹 주석은 한-베트남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윤 대통령의 초청으로 4일부터 6일까지 국빈 방한한다. 이날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공식 환영식을 시작으로 소인수 환담, 정상회담, 공동언론발표, 국빈만찬 등 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등 앞서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방한했던 해외 정상들은 공식방문 형식 등이었으며 국빈 방문은 이번 베트남 주석이 처음이다.

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