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러, ‘원유 가격 상한제’ 시행일에 우크라 공습…“최소 2명 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키이우 등 우크라 전역 공습경보…전력·수도 등 기반시설 타격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미사일 공습을 가해 최소 2명이 사망했다고 로이터, AFP 통신 등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키릴로 티모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차장은 텔레그램을 통해 “적이 우크라이나 영토를 미사일로 다시 공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수도 키이우를 비롯해 우크라이나 전역에선 공습경보가 울린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일보

5일(현지시간) 러시아의 공습을 받은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지역 한 마을.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부 자포리자에서는 미사일이 민간 거주지에 떨어져 2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고 현지 당국이 전했다. 오데사에서는 미사일 공습으로 상수도 펌프장에 대한 전력 공급이 끊어지면서 도시 전체에 물 공급이 중단됐다.

중부 크리비리흐도 도시 일부에서 정전이 발생하고 상수도 펌프장과 난방시설의 가동이 중단됐으며, 동북부 수미주 북부에서도 미사일 공격 탓에 정전이 발생했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러시아가 남부 러시아 지상 및 흑해·카스피해 해상에서 미사일을 발사했으며 전략 폭격기도 동원했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가 방공망에 의한 미사일 요격을 힘들게 하기 위해 여러 차례에 걸쳐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도 내놓았다.

러시아는 지난 10월부터 겨울을 앞두고 우크라이나 기반 시설에 대해 지속적으로 공습을 가하고 있다. 특히 이날은 유럽연합(EU)과 미국·일본·영국 등 주요 7개국(G7), 호주가 러시아의 전쟁 자금 조달을 어렵게 하고자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를 도입한 날이다. 이들 국가는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액을 배럴당 60달러로 설정하고, 이를 넘는 가격에 수출되는 러시아 원유에 대해선 보험과 운송 등 해상 서비스를 금지했다.

크렘린궁은 이날 관련 브리핑에서 “이번 조치는 러시아의 ‘특별 군사 작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유가 상한제가 세계 에너지 시장의 불안정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강진 기자 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