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유럽이 주목하는 조규성 "더 성장하고 싶다"... 해외 진출 욕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6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974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대한민국과 브라질의 경기에서 조규성이 슛을 하고 있다. 도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인 가나전에서 멀티골을 터트리며 해외 클럽팀의 관심을 받고 있는 조규성(전북)이 “더 성장하고 싶고 유럽이나 남미 선수들과 더 맞붙어보고 싶다”며 해외 진출에 대한 욕심을 나타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6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974 스타디움에서 열린 브라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1-4로 패했다.

이날 선발 출전한 조규성은 80분간 그라운드를 누비며 상대 골문을 두드렸지만, 브라질의 벽은 높았다.

조규성은 경기 후 취재진에 "아쉬운 마음밖에 없다"며 "월드컵이라는 큰 무대에서 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정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조별리그 3차전인 포르투갈전과 이날 경기에서 대표팀 선수들은 똑같이 열심히 뛰었다고 강조했다. 조규성은 "브라질이 그냥 너무 강했던 것 같다"면서도 "선수들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뛰었던 건 모두가 아실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왜 다 세계적인 무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에 나서는 강팀에 있는지 알 것 같다. 브라질 선수들이 여유나 패스 모두 다 완벽했다"고 돌아봤다.

이번 대회를 통해 아시아 밖의 선수들과 맞붙어 본 조규성은 해외에서 뛰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고 했다. 그는 "유럽, 남미 선수들과 부딪혀 보니 가서 더 성장하고 싶고 한 번 더 맞붙어보고 싶은 마음이 더 커진 것 같다"고 말했다.

조별리그 2차전 가나와 경기에서 멀티골을 터뜨리며 일약 '스타'가 된 조규성은 "내가 대단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 동료들 덕분"이라고 딱 잘라 말했다. 이어 "똑같이 나는 내 위치에서 열심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도하 = 김기중 기자 k2j@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