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김의겸에 10억 손배소… 진중권 “한동훈 말리고 싶다” 말한 이유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한동훈 법무부장관(왼쪽)과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을 상대로 10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하는 것과 관련 “마지막 수단이 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6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통해 “현직 법무부 장관이 이런다고 하면 말리고 싶다”면서도 이 같이 말했다.

조선일보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도곡동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자택 현관문을 살피고 있는 유튜브 매체 '더탐사' 관계자들./유튜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 교수는 “사안이 극단적”이라며 김 의원과 더탐사의 그간 행적을 조목조목 짚었다.

그는 “하나는 (더탐사 측이 한 장관을) 한 달 동안 스토킹했다. 몰래 미행을 했다”며 “또 한편으로는 (한 장관의) 집까지 들어와서 도어록을 해제하려고 했다. 그 이유가 보복취재였다. ‘너희들도 한번 압수수색당한 느낌을 당해 봐라’라고 하면서 그와 아무 상관없는 (한 장관) 가족들한테 위협을 가했다”고 했다.

이어 “그런 상태 속에서 문제가 제기된 그 의혹이라는 것은 허위로 드러났다. 허위로 드러났으면 사과를 해야 하는데 더탐사도 그렇고 김 의원도 그렇고 사과를 안 한다”며 “(김 의원은) 유감이다라고 해 놓고 정작 한 장관에 대해서는 사과를 안 했다. ‘대통령 등’ 이렇게 등으로 묻어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이 앞으로 또 벌어지면 자기들은 또 그러겠다고 얘기했다. 개전의 정이 없다는 것”이라고 했다.

진 교수는 “윤리와 도덕의 차원에서 해결될 문제인데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가 지금 해결의 수습을 밟지 않고 있다”며 “그래서 법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는 온 것”이라고 했다.

다만 “한 장관이 정치인으로서 길을 걷는다고 하면 리더의 포용심과 관용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그런 면에서는 말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과 법무장관의 '청담동 술자리 의혹' 제기로 논란을 일으켰던 김의겸 더불어 민주당 대변인이 지난달 24일 경찰의 수사 결과에 대한 입장을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김의겸 의원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법조계에 따르면 한 장관은 지난 2일 서울중앙지법에 김 의원과 더탐사 관계자, 의혹의 최초 제보자로 알려진 A씨 등을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를 제기했다. 한 장관은 이들을 정보통신망법 위반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형사고소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의원은 더탐사가 제보받은 내용을 토대로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이 김앤장 변호사 30명과 청담동의 한 술집에서 심야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경찰 조사 결과 제보 내용이 허위로 밝혀지자 지난달 24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 의혹을 공개적으로 처음 제기한 사람으로서 윤석열 대통령 등 관련된 분들에게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국정과 관련한 중대한 제보를 받고, 국정감사에서 이를 확인하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당연히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그날로 되돌아간다 해도 저는 다시 같은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김자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