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금리 흐름

"韓 실질기준금리, 美보다 높아..자금조달 여건 개선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경연, '기업금융 현안과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 발표

"국내기업 자금부족액 지속 증가..올해 2Q 47조원 부족"

"한미 금리역전..금리인상 속도 조절 필요"

회사채 시장 활성화·기업금융 규제 완화 시급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명목기준금리는 미국이 한국보다 높으나, 실질기준금리는 한국이 미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인 금리 인상에 따라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금리인상 속도 조절, 회사채 활성화, 기업금융 규제완화 등 기업자금조달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최근 기업금융 현안과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기업 자금조달액은 간접금융(은행, 비은행)과 직접금융(주식, 회사채, 기업어음)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기업의 전체 자금조달액은 2017년 약 134조원에서 2021년 약 330조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기업의 자금부족액 규모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2년 2분기 약 47조원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들의 자금사정은 연말로 갈수록 더욱 악화할 것이라는 게 한경연 전망이다.

보고서는 현재 명목 기준금리가 미국이 한국보다 높은 상황이지만, 올해 10월 말 기준 실질 기준금리는 한국(-2.7%)이 미국(-3.75%)보다 높다고 지적했다. 국내기업이 체감하는 금리는 미국 기업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한미 명목 기준금리 역전시기에 국내 자금유출 사태가 발생하지 않은 것을 살펴봤을 때, 급격한 자금유출 가능성은 높지 않다. 반면, 미국 기준금리 인상속도에 맞춘 기준금리 인상은 국내기업의 자금조달에 심각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보고서는 한미 금리역전이 발생하더라도 국내 경제주체의 금융방어력을 고려한 금리인상 속도 조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이어 국내기업들이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의 자금 여건을 해결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높은 물가상승률을 고려할 때 금리인상이 불가피하더라도, 기업의 금리상승으로 인한 부담을 고려해 금리인상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연말에는 기업자금 부족난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회사채 시장 활성화와 기업금융 규제 완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는 50조원 이상의 유동성 공급방안을 제시했으나, 채권안정펀드, 회사채 매입 등 지원 규모를 추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예대율 규제 완화, 지급준비율 인하 등 금융당국이 기업금융 규제완화를 통해 실물경제 지원을 강화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규석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기업의 자금 확보를 위한 기타 방안으로 법인세 인하,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 세액공제율 인상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