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민주 “尹 ‘이태원 참사’ 이튿날 ‘압사’ 빼라 지시”…복지부 “그간 입장 설명” 논란 일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정부. 참사 수습보다 책임 회피 급급. 제대로 된 국정조사 필요” 일갈

세계일보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 참석해 막걸리로 이른바 ‘러브샷’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 발생 후 윤석열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압사’라는 단어를 쓰지 말고, ‘이태원 사고’라는 표현을 쓰라는 지시가 나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10월 31일에 발송한 ‘이태원 사고 관련 지역 단위 합동분향소 설치 협조’ 공문에서 제단 중앙에 ‘이태원 사고 사망자’라고 쓰도록 안내해 ‘사건축소’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국회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7일 참사 당시 보건복지부, 소방청, 소방본부 등의 관계자가 나눈 모바일 메신저 대화를 근거로 이같이 주장했다.

신 의원에 따르면 참사 다음 날인 10월 30일 오후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모바일 메신저에 ‘오늘 대통령주재 회의 결과 이태원압사사건을 ’압사‘ 제외하시고 이태원 사고로 요청드려요’라는 글을 올렸다.

이후 한 관계자는 ‘이태원 사고로 변경하겠습니다’라고 답을 하고 박 정책관은 ‘감사해요’라고 메시지를 남겼다.

야당은 이 같은 대화 내용이 참사 대응에 주력했어야 할 정부가 그 책임을 축소하는 데 급급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참담한 사고 진상을 밝히고 수습하기보다 10·29 참사의 본질을 교묘하게 왜곡하고 사실을 축소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는지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압사임이 명백한데 ‘압사’를 빼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윤석열 정권이 참사 수습보다 책임 회피에 급급했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대로 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며 “최소한의 책임 있는 조치조차 외면하는 정권을 더는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참사 명칭을 둘러싼 이런 논란에 복지부 측은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이태원 사고 명칭과 관련해서는 그간 여러 차례 정부 입장을 설명해 드린 바 있다”며 “추가로 답변할 내용은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민주당은 7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거취와 관련해 해임건의안과 탄핵소추안 중 오는 8일과 9일 본회의를 통해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의힘과 대통령실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에 거세게 반발하며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탄핵소추안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가운데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이 이 장관 해임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이 장관 해임을 둘러싼 대립이 앞으로 더 격화할거로 보인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민주당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장관과 관련해 의원들은 해임건의안을 처리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해임건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탄핵소추안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임건의안으로 결정된 과정에 대해서는 “(원내 지도부에서) 해임건의안과 관련된 의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이를 설명드렸고 전체 의원들이 동의해줬다”고 설명했다.

또 “해임건의안을 내면 윤석열 대통령이 바로 무겁게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라며 “해임건의안과 상관없이 10·29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는 제대로 이뤄져야 하고 그게 유가족과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제보를 기다립니다. [메일] blondie@segye.com

세계일보는 이번 참사로 안타깝게 숨진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의 슬픔에 깊은 위로를 드립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