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미국산 반도체 쓰겠다"는 팀쿡…'바이든의 꿈'은 정말 영그는 걸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혜인 기자] [TSMC 미국 투자 확대하고 2026년 3나노 양산…

미국 기업들도 '미국산 반도체' 사용 화답했지만,

TSMC의 신기술 대만 우선하고 물량도 큰 차이]

머니투데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업체인 대만 TSMC가 외국기업 사상 최대 규모의 대미 반도체 투자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애플이 앞으로 자사 제품에 TSMC 미국산 반도체만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대표 IT(정보기술)업체의 반도체 공급망이 자국 내로 옮겨진다는 것으로, 조 바이든 정부의 '반도체산업 지원법'(반도체법)의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났다는 평가다. 다만 TSMC 미국 공장의 반도체 공정 수준과 생산량은 대만 공장보다 떨어지는 등 TSMC의 대만 우선 기조가 바뀌지 않은 만큼, 미국의 '반도체 산업 재건'은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월스트리트저널·뉴욕타임스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린 TSMC 공장 기공식에 참석해 앞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제품에 TSMC의 미국산 반도체를 넣겠다는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쿡 CEO는 "많은 사람의 노력 덕분에 이 반도체들은 자랑스럽게 '메이드 인 아메리카'(Made in America)라는 도장을 찍을 수 있게 됐다"며 "이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순간이다. 오늘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애플 최대 협력 업체인 TSMC는 애플 제품에 사용되는 반도체 대부분을 대만에서 공급했는데, 이제 미국 공장이 설립되는 만큼 애플이 미국산 TSMC 반도체를 쓰겠다는 것이다.

TSMC는 이날 기공식이 열린 제1공장에서 오는 2024년에 4나노미터(nm·10억분의 1m) 반도체 제품을, 2공장에서 2026년부터 3나노미터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공장 투자 규모를 1공장(120억 달러)보다 3배 이상 늘린 400억 달러(약 52조8400억원)로 잡았다.

머니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이 6일(현지시간) 미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린 대만 TSMC 피닉스 공장 기공식에 참석해 마크 리우 TSMC 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블룸버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바람 얼마나 이뤄졌나? "TSMC '대만 거점' 원칙 안 버렸다"

TSMC 공장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최첨단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모두 미국 내에서 할 수 있게 되는 만큼 반도체 패권을 되찾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 달성에 속도가 붙게 된다. 또 애플을 비롯해 AMD, 엔비디아 등 TSMC의 주요 미국 고객사들도 반도체 공급망을 해외가 아닌 자국에 확보할 수 있어 '공급 부족' 문제에도 벗어날 수 있게 된다. AMD의 리사 수 CEO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AMD가 TSMC 애리조나 공장의 중요한 사용자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TSMC가 대만에 거점을 둔다는 원칙을 유지하고 있고 대만 현지 공장이 여전히 핵심 공장으로 운영되고 있어 이번 투자는 '상징적인 의미'라는 평가도 나온다. 특히 일부에선 TSMC 미국 공장과 대만 공장의 공정 수준과 생산량을 비교하며 "TSMC의 새로운 공장은 첨단 반도체에 대한 미국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을 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TSMC는 미국 공장에서 오는 2024년과 2026년부터 각각 4나노미터, 3나노미터 반도체 칩을 생산한다고 했는데, 그때가 되면 이런 칩들은 최소 2세대 뒤처진 기술이 될 것"이라며 "대만에서는 이미 3나노미터 생산이 시작됐다"고 지적했다. TSMC는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대만 현지 공장 총 7곳에서 3나노미터 양산을 시작했고, 오는 2025년에는 공장 4곳에서 2나노미터 제품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미국 공장 건설이 마무리되기 전 대만에서는 차기 기술인 2나노미터 제품까지 생산되는 것으로, 미국 내 '첨단 반도체 생산'이라는 미국 행정부의 목표와는 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생산량도 크게 차이가 난다. TSMC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대만 주요 지역에 새로운 공장 여러 개를 설립해 현지 생산능력을 크게 확대한 상태로,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애리조나 공장 2개가 모두 가동돼도 대만 현지 총생산량의 10% 수준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TSMC는 대만에서 월 최대 10만개의 반도체 웨이퍼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 4곳을 운영하고 있다. 반면 미국 애리조나 공장 2곳의 생산량은 합쳐도 월 5만개 수준이다.

정혜인 기자 chim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