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멕시코 "메시, 입국금지시켜라"..'유니폼 발길질' 논란 계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메시가 27일(한국시간) 멕시코와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C조 2차전에서 승리한 후 라커룸에서 멕시코 유니폼을 오른발로 밀어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멕시코 유니폼 발길질' 논란에 휩싸였던 아르헨티나 축구 스타 리오넬 메시에 대해 멕시코 하원 의원이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일(현지시간) 멕시코 하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관보에 따르면 여당 국가재건운동(MORENA·모레나) 소속인 마리아 클레멘테 가르시아 의원은 아르헨티나·스페인 국적인 메시에 대한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적 기피인물) 지정을 외교부에 제안했다.

외교적 기피인물이란 대사나 공사 등 외교사절 중 특정 인물을 정부가 받아들이고 싶지 않거나, 해당 인물이 주재국에서 문제를 일으켰을 때 선언한다. 일종의 블랙리스트 개념이다. 외교적 기피인물로 지정되면 추방되거나 입국이 금지된다.

가르시아 의원은 메시가 지난달 26일 멕시코와의 월드컵 조별리그 경기 이후 라커룸에서 보인 '멕시코에 대한 존중 부족'을 이유로 들었다.

그는 “멕시코와 아르헨티나 조별리그 경기 후 라커룸에서 녹화된 영상이 국내·외 언론에 보도됐다”며 “리오넬 메시가 바닥에 있던 멕시코 선수 유니폼을 밟고 발로 차는 영상이 공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계적인 축구선수 메시의 대중성을 고려할 때 이런 행위는 멕시코에 대한 '명백한 경멸'이자 멕시코 국기를 암시하는 색(초록색·흰색·빨간색)에 대한 존중 부족을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가르시아 의원은 메시의 행동이 FIFA에서 옹호하는 페어플레이 정신에도 어긋난다면서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장관이 이끄는 외교부에서 메시에 대해 응당한 조처를 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메시는 멕시코와의 경기에서 2대 0으로 승리한 후 라커룸에서 동료들과 함께 승리를 축하하던 도중 바닥에 놓여 있는 멕시코 유니폼을 발로 차는 듯한 동작이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일었다.

메시는 논란이 확산되자 "오해로 인해 벌어진 일"이라며 "나를 아는 사람이라면, 내가 누구도 무시하지 않는다는 걸 알 것이다. 당연히 멕시코 국민과 유니폼, 그 무엇도 무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메시 #입국금지 #유니폼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