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소멸위기 지역' 군위, 대구 편입…선거구 개편도 추진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중교통 등 생활편익 증대…신공항 건설되면 인구 추가 유입 예상

군위경찰서, 대구경찰청으로 소속 변경…소방업무는 대구 강북소방서

연합뉴스

군위군
[군위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군위=연합뉴스) 박세진 기자 = 경북 군위군이 대구시에 편입되는 법률안이 8일 국회 문턱을 넘으면서 군위군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관심이다.

군위군에 따르면 이날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군위군은 내년 7월 1일 대구시에 편입된다.

대구시 편입이 완료되면 인구 2만3천300여명(11월 기준)에 불과한 군위군은 소멸위기지역에서 벗어나게 된다.

군위군 인구는 경북에서 울릉군, 영양군 다음으로 적다.

군위군은 향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건설될 경우 인구 유입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대구시 면적(883㎢)의 70% 수준인 군위군 면적(614㎢)이 대구시 관할 구역이 되면서 기업유치 등 지역 발전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군위군은 대구시와 협력해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 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 생활편익시설 조성 등에 나설 계획이다.

군민들은 향후 시내버스 등 대구시 대중교통을 비롯해 대구시의 사회기반시설과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삶의 질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장기적으로 도시화와 광역 인프라 조성에 따른 부동산 가치 상승도 예상한다.

치안과 안전을 담당하는 군위경찰서는 경북경찰청에서 대구경찰청으로 소속이 변경되며 경북 의성소방서가 담당하는 군위군 지역 소방 업무는 대구 강북소방서가 담당한다.

연합뉴스

'군위군 대구 편입 법률안' 국회 통과
(군위=연합뉴스) 국회가 경북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법률안을 통과시킨 8일 김진열 군위군수와 관계자들이 국회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12.8 [군위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선거구 개편도 예상된다.

군위는 현재 의성·청송·영덕과 같은 선거구다. 당초 선거구 개편으로 경북지역 국회의원 수가 줄 것이란 예상이 나오며 지역 정치권 일부가 국회의 편입 법률안 처리를 반대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힘 내부 검토 결과 선거구 개편 이후에도 의석수가 줄어들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법률안 통과에 속도가 붙은 것으로 알려졌다.

농·축산업에 종사하는 군민들 사이에서는 농촌 지원 사업이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군위군은 기존 보조사업 등을 시·도간 면밀히 비교 분석해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위군은 편입 이후 대구시와 경북도와 함께 공동협의회를 운영해 부서별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psjpsj@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