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中 총리 "방역 조정 실행되면서 중국경제 지속 반등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WB 총재 만난 자리서 발언…맬패스 "방역 조정 높이 평가"

연합뉴스

리커창 중국 총리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는 코로나19 방역 완화 조치를 계기로 중국 경제가 반등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8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리 총리는 중국과 국제 금융기구 수뇌부 간의 협의체인 '1+6' 원탁대화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한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와 이날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리 총리는 중국이 전날 10개항 방역 완화 조치를 발표한 사실을 거론한 뒤 "조치들이 실행에 옮겨지는 것에 따라 중국 경제 성장 속도는 지속적으로 반등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이어 "중국은 코로나19 방역과 경제·사회 발전을 더 잘 조정하고 인민의 생명을 보호하며 생산과 생활의 정상적인 질서를 유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중국은 지난 3월 올해 성장률 목표로 '5.5% 안팎'을 제시했으나 봉쇄 중심의 고강도 제로 코로나 정책의 여파 등으로 인해 3%대 성장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하다.

이날 리 총리의 발언은 중국 지도부가 사실상 제로 코로나 포기 선언으로 평가된 이번 방역 완화를 결정하기까지 주된 고려 요인 중 하나가 경제 성장세 회복이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맬패스 총재는 "세계은행은 중국 측의 방역 정책 조정을 높이 평가하며 중국의 대외 개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중국 측과 협력을 더욱 심화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외교부는 소개했다.

jhch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