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李 '정치적 동지' 정진상 기소…"증거들 씨줄날줄로 엮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년 간 2억4천만원 뇌물수수 등 혐의

33쪽 공소장서 '정치적 동지·측근' 적시

2013년 4월 1억원 수수 혐이 추가

이재명 "무죄 믿어"·민주당 "카더라 기소"

검찰 "범죄 증거들 씨줄날줄로 엮여있어"

노컷뉴스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33쪽 분량의 공소장에 이 대표와 정 실장 두 사람이 범행을 공모했다고 적시하지 않았지만 둘의 관계를 '정치적 동지'라고 적었다. 이 대표는 지난달 20일 정 실장이 뇌물 혐의 등으로 검찰에 구속되자 "저의 정치적 동지 한 명이 또 구속됐다"고 말했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이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및 부정처사후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정 실장을 구속 기소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도 정 실장에게 뇌물을 공여한 혐의와 증거인멸 혐의로 함께 재판에 넘겨졌다.

정 실장은 2013년 2월~2020년 10월 성남시 정책보좌관과 경기도 정책실장을 지내며 유동규 전 본부장을 통해 대장동 민간업자들로부터 7회에 걸쳐 2억4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2013년 4월 정 실장이 뇌물 1억원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해 이번 공소사실에 반영했다. 앞서 구속영장 청구 때보다 뇌물액 1억원이 늘어난 이유다.

노컷뉴스

왼쪽부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 남욱 변호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실장은 지난해 2월 대장동 개발 사업자 선정 등 특혜를 준 대가로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보통주 지분의 24.5%에 해당하는 428억원(세전 700억원)을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 전 본부장 등과 함께 갖기로 약속한 혐의도 받는다.

2013년 7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위례신도시 개발 정보를 업자들에게 흘리는 방식으로 사업자로 선정되도록 하고, 호반건설이 약 210억원의 개발수익을 취득하도록 한 혐의도 있다. 지난해 9월 검찰의 압수수색을 당하던 유 전 본부장에게 전화를 해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져버리라고 지시한 혐의도 적용됐다.

유 전 본부장은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일하던 2019년 9월~2020년 10월 공사 사업 편의와 자신의 퇴임 이후 사업 편의 대가로 정 실장에게 2회에 걸쳐 6천만원을 준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 관계자는 "경기관광공사는 경기도가 100% 출자한 자회사라 공사가 추진하는 모든 사업이 경기도의 관리감독을 받는다"라며 "유 전 본부장이 지급한 돈에 대한 (경기도 정책실장이던) 정 실장의 직무 관련성이 인정된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증거인멸 혐의로 기소됐다. 자신의 휴대전화를 버렸더라도 정 실장의 범죄 혐의와 관련된 증거가 담긴 휴대전화라면 증거인멸이 적용된다는 것이 검찰 측의 설명이다.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실장 기소에 대해 이재명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미 예견했던 일이고 (정 실장이) 법정에서 무고를 증명해 돌아올 것으로 믿는다"라며 "검찰이 저를 직접 수사하겠다고 벼르는 모양이다. 저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고 밝혔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전해들은 말만으로 죄를 만들어낸 '카더라 기소'"라며 검찰의 정 실장 기소를 비판했다. 하지만 수사팀은 혐의 입증에 충분한 증거가 있다라면서 자신감을 보였다. 검찰 관계자는 "인적 증거든 물적 증거든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라면서 "모든 사실 관계와 증거가 씨줄과 날줄로 엮여서 구성한 공소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정 실장은 최고 지방자치권력인 시장, 도지사의 최측근으로서 막강한 권한과 영향력을 행사했다"라며 "관할 부동산 업자와 장기간 유착해 부정행위를 저지르고 그 대가로 사익을 취한 중대한 범죄"라며 "앞으로 김용 전 부원장과 대장동, 위례 신도시 개발 등 의혹 전반에 대한 추가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