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오늘의 피겨 소식

피겨 샛별 신지아, 주니어GP 파이널 은메달…김연아 이후 17년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채연도 동메달 선전…임해나·취안예 조는 리듬댄스 3위

연합뉴스

프리 스케이팅 연기 펼치는 신지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피겨 샛별 신지아(14·영동중)와 김채연(16·수리고)이 김연아 이후 17년 만에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 여자 싱글에서 메달을 획득했다.

신지아는 10일(한국시간) 이탈리아 토리노 팔라벨라에서 열린 2022-2023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스케이팅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완벽한 연기로 기술점수(TES) 72.07점, 예술점수(PCS) 59.14점, 총점 131.21점을 받았다.

그는 쇼트프로그램 점수 69.11점을 합친 최종 총점 200.32점으로 일본 시마다 마오(205.54점)에 이은 2위를 차지했다.

김채연은 최종 총점 190.36점으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연합뉴스

연기 펼치는 김채연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 여자 싱글 선수가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에서 메달을 획득한 건 2005년 김연아(당시 금메달) 이후 17년 만이다.

특히 신지아는 지난 4월 ISU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데 이어 그랑프리 파이널에서도 은메달을 목에 걸며 자신의 시대를 활짝 열었다.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은 전년도 7월 기준 만 13세∼만 19세 사이의 선수들이 출전하는 대회로 그랑프리 시리즈 상위 6명의 선수가 경쟁하는 '왕중왕전'이다.

이번 대회는 '피겨 최강국' 러시아 선수들이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징계로 출전권을 얻지 못하면서 한국 선수 3명, 일본 선수 3명이 경쟁을 펼쳤다.

6명의 선수 중 5번째로 은반 위에 선 신지아는 프리스케이팅 프로그램인 '생명의 나무 모음곡'(Tree of life suite)에 맞춰 연기를 시작했다.

그는 첫 번째 과제인 더블 악셀을 완벽하게 뛰었고, 이어 트리플 루프와 트리플 살코까지 클린 처리했다.

트리플 플립-더블 토루프-더블 루프 콤비네이션 점프에선 어텐션(에지 사용주의)이 나왔지만, 흔들림 없이 플라잉 카멜 스핀을 최고 난도인 레벨 4로 처리했다.

후반부 연기도 아름다웠다. 신지아는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를 깔끔하게 성공했고, 트리플 플립-더블 악셀 시퀀스 점프를 흠잡을 곳 없이 경쾌하게 뛰었다. 마지막 점프 트리플 러츠도 완벽하게 처리했다.

점프 과제를 모두 마친 신지아는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레벨 4), 코레오시퀀스(레벨 1), 플라잉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레벨 4)으로 연기를 마무리했다.

연합뉴스

피겨스케이팅 아이스댄스 임해나(흰색 스케이트)-취안예 조
[국제빙상경기연맹 소셜미디어 캡처. 재배포 및 DB금지]


이날 주니어 아이스 댄스에 출전한 임해나(18)-취안예(21·경기일반) 조는 리듬댄스에서 TES 34.23점, PCS 29.98점, 총점 64.21점으로 6개 출전팀 중 3위에 올랐다.

임해나-취안예 조와 1위 나디아 바쉰스카-피터 버몬트(캐나다·67.74점) 조의 차이는 단 3.53점이라 11일에 열리는 프리 댄스 결과에 따라 금메달도 노려볼 수 있다.

임해나-취안예 조는 탱고 음악에 맞춰 한쪽 발로 회전하는 시퀀스 트위즐을 경쾌하게 처리했으나 취안예가 레벨3을 받으면서 아쉬움을 남겼다.

이어진 미들 라인 스텝시퀀스는 두 선수 모두 레벨 2로 소화했다.

이후 두 차례 패턴댄스를 연기한 두 선수는 남자 선수가 여자 선수를 들고 회전하는 고난도 기술인 로테이션 리프트(레벨 4)로 연기를 마쳤다.

한국 아이스 댄스 팀이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에 출전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캐나다에서 태어난 임해나는 캐나다와 한국의 이중국적을 가졌으며, 지난 시즌부터 한국 국적으로 국제대회에 출전하고 있다. 취안예는 아이슬란드에서 태어난 중국계 캐나다인이다.

ISU 주관 대회 페어와 아이스 댄스에서는 두 명의 선수 중 한 명의 국적을 선택해 대회에 나설 수 있다.

cycl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