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진중권 “이재명 정치탄압? 감옥 가봐라 죄 있다는 사람 있나”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후 전북 전주시 완산구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열린 찾아가는 국민보고회에서 손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 “감옥에 가봐라. 죄 있어서 온 사람 어디 있나”고 했다.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가 ‘정치탄압’이라는 민주당 측 주장을 꼬집은 발언이다.

진 교수는 26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통해 “검찰에서 여러 가지 증거들이 확보가 돼 있다. 이분은 이제 정치생명 끝났다”며 이 같이 말했다.

진 교수는 “여태까지 정치인들 중에서 한 번도 ‘내 죄 있소’ 이렇게 끌려간 사람 있었나. 곽상도 (전 의원)도 뇌물 50억원을 받아도 정치탄압이라고 한다”며 “그 사람(이 대표) 말을 왜 믿나”고 했다.

이어 “그런 분(이 대표)한테 목숨을 걸 경우에 당 전체가 수렁으로 끌려 들어가는데 지금 의원들이 그러는 이유는 자기 정치하는 것”이라며 “당보다는 내 공천이 더 중요한 사람들이다. 강성 당원들에게 어필을 하면 공천을 받고, 심지어 초선이 최고위원까지 올라가는 걸 봐서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선당후사를 해야 되는데 오로지 자기 이익을 위해서 당을 버리는 사람들”이라며 “놀라운 건 뭐냐 하면 민주당 사람들이 자기 당 걱정을 나보다도 안 한다. 이해가 안 간다”고 비판했다.

당 안팎에서 이 대표가 대표직을 내려놔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상황에 대해선 “당헌(당헌당규 80조)이 그게 규정하고 있지 않나. 당원이 만들었으면 지켜야 한다”며 “한 사람을 위해서 예외를 만든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또 “꼼수를 부리는데 당무위원회를 열어서 어쩌고저쩌고 이런 얘기가 나온다. 그런데 당무위원회 의장은 누구냐. 당대표다. 결국 셀프 면죄부를 주는 이상한 그림이 그려진다”며 “깔끔하게 접고 대표직을 내려놓고 사법적인 리스크는 개인적으로 해결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개인의 리스크, 당과 상관없이 성남지사 때와 도지사 때 했던 일로 인해서 기소가 된 건데 거기다 왜 당의 운명을 걸고 당까지 수렁으로 끌고 들어가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오는 28일 검찰 출석을 앞두고 있다. 이 대표는 그동안 대장동 관련 의혹에 대해 “대장동 사업은 성공적인 공공환수 사례로, 단 1원의 사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지난 25일 밤에도 이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이 자신에게 적용 중인 혐의에 대해 “어처구니없는 일. 사필귀정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냈다. 이와 함께 이 대표는 정영학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천화동인 1호는 유동규네가 아닌 유동규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에 따른 특혜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정진상 전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 등 이른바 ‘유동규네’로 흘러갔으며 이들의 뒤에는 이 대표가 있다고 보고 있지만 이 대표는 대장동 관련 수익이 ‘유동규 것’ 즉 유 전 본부장 한 사람에게 갔다는 입장이다.

[김자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