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통장 잔고 위조' 윤대통령 장모 동업자 1심서 징역 1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범들 진술 일관되고 피고인 이해관계와 일치"…법정 구속은 면해

(의정부=연합뉴스) 최재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77)씨와 함께 통장 잔고 증명을 위조한 혐의로 기소된 안모(61)씨가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연합뉴스

재판정으로 향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씨
[연합뉴스 자료사진]


의정부지방법원 제13형사부는 27일 사문서위조 등 혐의로 기소된 안씨에 대해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다만 도주나 증거 인멸 우려는 없다고 판단해 법정 구속하지는 않았다.

재판부는 "공범들은 피고인을 알게 된 경위나 잔고증명서를 위조하게 된 경위, 이때 피고인의 역할 등을 구체적이고 일관되게 진술했다"며 "(잔고 증명이) 행사되는 과정을 봐도 피고인의 이해관계와 일치한다"고 유죄 판단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건전한 금융거래와 재판 공정성을 저해하는 행위이며, 피고인은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공범에게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과거 사기죄로 처벌 전력이 있는 점, 이미 선고된 공범들의 형량 등을 고려했다"며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공범인 최은순씨와 차별적으로 공소가 제기됐고, 이는 공소권 남용이다"는 피고인 측 주장에 대해서 재판부는 "공범인 최씨에 대한 공소제기가 이뤄진 점이 명백하고 공범들에 대한 수사가 진행된 점 등으로 봤을 때 공소권 남용이라 말하기 어렵다"고 일축했다.

안씨 측은 재판 결과에 대해 항소할 것으로 전해졌다.

안씨는 2013년 4∼10월 경기 성남 도촌동 땅 매입 과정에서 최씨와 공모해 은행에 347억 원을 예치한 것처럼 통장 잔고 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기소됐다. 도촌동 땅을 사들이면서 안씨의 사위 등의 명의로 계약하고 등기한 혐의도 있다.

최씨와 안씨는 각각 서로에게 속았다면서 무죄를 주장했다.

안씨는 마지막 변론 기일 때 "잔고 증명서가 위조된 자체를 알지 못했고, 이로 인한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얻은 바 없다"며 무죄를 호소했다.

검찰은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했다.

한편, 최씨는 지난해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jhch793@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