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외교부, 日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책임 있는 대응 요구하며 소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객관적·과학적 관점에서 안전한 방식으로 처분돼야"

뉴스1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외교부는 26일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내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과 관련, "일본의 책임 있는 대응을 요구해왔다"고 거듭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정부는 국민 건강·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객관적·과학적 관점에서 안전하고 관련 국제법 및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분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양자적으론 일본과 긴밀한 소통·협의를 지속하며 우리 측 우려를 전달하고, 다자적으론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 이사회·총회 등을 계기로 IAEA 측에 투명하고 객관적인 안전성 검증을 강조해왔다"며 "우리 전문가·연구기관이 IAEA의 검증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또 "국제법적 대응과 관련해서도 일본 정부의 의무, 국제법상 활용 가능한 분쟁 해결절차 등을 깊이 있게 검토해왔다"며 "국내외의 권위 있는 국제법 전문가·과학자 등의 의견을 포함한 다양한 견해들을 경청하며 관련 법리 및 사실관계 파악 등을 위한 노력도 지속해왔다"고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모의실험(시뮬레이션) 결과가 2월 발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서도 "일본 측에 책임 있는 대화를 요구하며 소통하고 있다. 우리 우려를 지속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올 상반기 중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에 보관해온 방사성 오염수를 바닷물에 희석해 바다에 방류하는 절차를 시작할 계획이다.

현지 원전 부지 내 물탱크에 보관돼 있는 오염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를 이용해 정화한 것으로서 일본에선 '처리수'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 '처리수'에도 삼중수소(트리튬) 등 일부 방사성 물질이 남아 있어 해양 방류에 대한 우려가 지속 제기되고 있다.

yellowapoll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