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 한국 온 고려인 모자(母子), 불법체류자 전락 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쟁을 피해 고향 우크라이나를 떠나온 고려인 동포들이 불법체류자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27일 광주 고려인마을에 따르면 지난해 우크라이나를 탈출한 무국적 고려인 문안젤리카(30) 씨와 아들 문마르크(3)군이 오는 4월 국내 체류 비자가 만료된다.

문씨는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피해 아들과 함께 이웃 국가 폴란드로 피신했고, 대한민국 정부의 도움을 받아 고려인 마을로 왔다.

당시 여행증명서와 90일 단기 방문 비자를 발급받아 입국한 이들은 이후 6개월 갱신형 난민 비자(G-1)로 전환해 고려인 마을에서 생활했다.

그러나 문씨 모자의 난민 비자는 발급 1년째인 오는 4월이면 상실, 한국을 떠나야 한다.

이에 지난해 12월 비자 만료 연장을 신청했으나 외교부 등은 사례가 없어 불가능하다며 이를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더군다나 문씨 모자는 여권이 없어 정작 출국 수속을 밟기조차 어려운 형편이다.

결국 난민 지위를 인정받지 못한 채 불법체류자로서 지낼 가능성이 크다.

현재 고려인마을에는 문씨 모자와 처지가 비슷한 우크라이나 출신 무국적자는 1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려인마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무국적 고려인동포 문제는 오래전부터 지속 제기된 사안”이라며 “현지 정세 안정화 때까지 비자가 만료된 이후에도 인도적 특별체류를 지원하는 등 정부가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미애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