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국방과 무기

[단독] 中 군용기 2대, 어제 방공구역 휘젓고 갔다… 전투기 긴급 출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국방, 30일 방한 “역내 방위 강화”

조선일보

주한 미군이 지난해 11월 30일 중국과 러시아의 군용기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진입한 다음날인 12월 1일 'F-16' 전투기를 투입해 실사격 훈련을 진행하는 모습. /미 제7공군사령부 제8전투비행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군용기가 지난 26일 우리 남해쪽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사전 통보 없이 진입해 우리 공군 F-15K 등 전투기가 긴급 출격한 사실이 27일 본지 취재로 뒤늦게 알려졌다.

군 소식통은 이날 본지에 “중국 군용기가 중국 방공식별구역과 일부 겹치는 카디즈에 넘어왔다가 일정 시간 비행 후 다시 나갔다”면서 “우리 공군이 즉각 대응 조치에 나섰다”고 말했다. 합참은 “중국 군용기 2대가 각각 26일 오전 10시 30분과 11시 10분쯤 이어도 남서쪽의 카디즈에 진입해 정오쯤까지 비행하다 우리 구역을 빠져나갔다”며 “이들 2대 중 1대는 오후 3시쯤 다시 카디즈로 넘어와 약 30분간 머물다 이탈했다”고 밝혔다.

이번 중국 군용기의 카디즈 진입은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의 이달 30일 방한을 앞두고 이뤄졌다. 미·중 갈등 국면에서 중국이 미 국방장관의 방한을 앞두고 의도적으로 군사 활동을 벌인 것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도 러시아를 측면 지원하며 미국과 대립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9월 말에는 핵 추진 잠수함을 우리 서해에 깊숙이 투입시켰다가 전남 흑산도 인근에서 돌연 노출하며 한미를 자극하기도 했다.

조선일보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지난해 11월 3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 국방부 청사(펜타곤)에서 한미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오는 30일 방한해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한미 국방장관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미 국방부는 26일(현지 시각) “오스틴 장관은 한국과 필리핀 방문을 위해 29일 출국할 예정”이라면서 “이번 순방을 통해 역내 (방위) 공약을 강조할 것”이라고 했다.

한미 국방장관은 회담에선 대북 정책 공조와 핵우산(확장 억제) 실행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만 문제 등 동북아 현안이 다뤄질 가능성도 있다.

오스틴 장관의 일정은 회담 외에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그가 방한 기간 공동경비구역(JSA)을 전격 방문, 대북 경고 메시지를 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북한이 오스틴 장관 방한에 맞춰 탄도미사일 발사나 무인기 도발 등을 벌일 가능성도 있다. 오스틴 장관의 윤석열 대통령 예방 일정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석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