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고성능 태양광 인버터 보급 속도 낸다…전력망 안정 대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생에너지-전력계통TF 제3차 회의

산업부, 태양광 계통 안정방안 추진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태양광 발전설비의 불규칙한 생산 전력을 안정적으로 전력망에 공급할 수 있는 태양광 인버터 설치를 사실상 의무화한다.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확대가 전력망이 불안정으로 이어져 재생에너지 공급 확대에 걸림돌이 되는 악순환을 끊자는 취지다.

이데일리

(사진=이미지투데이)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석탄회관에서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재생에너지-전력계통 태스크포스(TF) 제3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경부하기 태양광 설비 밀집지역 계통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다.

태양광 발전설비는 그 특성상 날씨나 시간대별로 전력 생산량이 크게 달라져 일정 전력량을 유지해야 하는 전력망에 부담을 주는 요인이 돼 왔다. 태양광이 급속히 늘어난 제주와 전남 등 지역에선 이 때문에 (전력)계통망 접속을 아예 끊는 출력차단으로 태양광 사업자가 손해를 보는 일도 늘어나는 상황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석탄·가스화력발전소를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대체하는 건 피할 수 없는 만큼 앞으로 이런 상황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인버터, 특히 전력설비 고장에 따른 저주파수·저전압에도 계통망 접속을 유지해주는 지속운전성능 기능이 있는 최신 인버터는 이 같은 계통망 접속의 불안정성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현재 전국 태양광 중 주파수 유지성능이 있는 인버터 설치 비율은 48%에 이르지만, 전압 유지성능 구비 비율은 1.5%뿐이다.

산업부와 한국전력공사(015760)(한전), 한국전력거래소, 에너지관리공단,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관련 기관은 특별대책반을 구성해 태양광 설비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인버터 성능 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국내 계통망 관리를 도맡은 한전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성능개선 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교체 필요 땐 정부가 그 비용을 전액 융자해준다. 더 나아가 현재 신규 태양광 설비에만 적용하는 지속운전성능 구비 의무를 기존 설비에 적용하기 위해 연내 신뢰도 고시를 개정도 추진한다. 현재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나 집합가상발전소(VPP)를 통한 전력 시장거래 참여 때도 고성능 인버터 구비 설비에 대해서만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시장 제도를 만들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사전 출력차단을 줄이고,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능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는 오는 2월1일 오후 2시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합동 설명회를 여는 등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도 이 같은 방안을 알릴 계획이다.

천영길 실장은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설비의 전력계통 책임성 강화는 재생에너지 발전이 다른 발전원과 함께 안정적인 전력 수급에 기여하고 계속 성장하기 위한 선결 과제”라며 “정부는 원자력발전과 재생에너지발전이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