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난방비 폭탄' 피하자…내복 껴입고 안방에 텐트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에너지 수급난, 한파 맞물리며 난방비 치솟아

SNS 통해 '난방비 절약' 꿀팁 공유 자구책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최근 난방비가 급등하면서 방한용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고물가 속에 급격하게 치솟은 생활비를 해결하기 위해 서민들이 자구책을 찾고 있다.

한국도시가스협회에 따르면 이달 서울 도시가스 소매요금은 1메가줄(MJ·가스 사용 열량 단위)당 19.69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14.22원) 대비 38.4% 올랐다. 가스비가 오른 주요 원인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여파로 글로벌 에너지 수급난이 가속하면서 국내 LNG(액화천연가스)수입액이 567억 달러(약 70조원)로 급증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난방을 할 수 밖에 없는 역대급 한파가 닥쳤다. 상황이 이렇자 생활비를 최대한 아낄 수 있는 대체재 성격의 방한·난방용품 수요가 늘고 있다. 인터넷쇼핑몰 11번가는 이달 22∼25일 카테고리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직전주(15∼18일)보다 보온용품 거래액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의 경우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문풍지, 뽁뽁이(에어캡), 단열벽지 등 문풍지 카테고리 용품의 매출이 한 주 전(9~14일)보다 5% 늘었다.

아시아경제

전국적으로 한파가 불어닥치며 난방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25일 오후 서울 시내 한 30평대 아파트 우편함에 관리비 고지서가 꽂혀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G마켓도 흐름이 비슷했다. 방한용품 판매량이 직전 동기 간(18일~21일) 대비 최대 80% 증가했다. 난방기기류는 ▲손난로(동기 대비 83% 증가) ▲전기히터(62%) ▲온풍기(58%) ▲발난로(56%) ▲난로(48%) ▲온수기(42%) 순으로 판매량이 늘었다. 난방매트류는 ▲전기매트(65%) ▲온수매트(58%) ▲전기장판(53%) ▲전기방석(39%) 순으로 증가했다. 문틈으로 들어오는 찬 바람을 막는 문풍지와 방풍비닐 판매량도 각각 68%와 65%늘었다.

이런 가운데 난방비 절약 노하우 등 생활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보들도 온라인 커뮤니티에 속속 올라오고 있다. 창문에 반드시 에어캡을 붙여 난방 온도를 조금이라도 낮추자는 얘기부터, 내복 등 얇은 옷 여러 겹 껴입기 등을 통해 체감 온도를 높였다는 자신의 경험담 등을 공유한다.

그런가 하면 아예 침대 위에 텐트를 치고 그 안에 들어가 추위를 견디고 있는 직장인의 사연도 공개됐다. 빌라에 살고 있다고 밝힌 한 20대 직장인은 최근 난방텐트를 구입했다며, 텐트의 문을 닫고 지내면 온기가 유지돼 열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텐트 안에 전기매트를 켜놓고 생활한다며 대신 실내 보일러 온도를 15도(최저)로 낮췄다고 말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한파가 닥친 원인은 지난 북극 한파를 몰고 온 찬 공기가 일본 동쪽으로 물러간 뒤 북쪽 대륙에 남은 냉기들이 다시 우리나라로 밀려오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기상청은 주말 내내 체감하는 추위가 매우 심하겠다며, 보온에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