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싸고도는 러시아도…“핵보유국 인정은 못하겠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랴브코프 러 외교차관 현지 매체 인터뷰서 강조
“빅5만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는 NPT 준수할것”
남북한 핵갈등 메시지 던지며 역내 영향력 부각


매일경제

러시아의 고위 외교 당국자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담은 발언을 내놨다.

우호적인 북러 관계에도 불구하고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받아들이지는 않겠다며 국제적 핵 비확산 체제 유지에 무게를 실은 셈이다.

28일(현지시간)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교부 차관(사진)은 관영 스푸트니크 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랴브코프 차관은 인터뷰에서 “동북아에서 핵 대결이 벌어질 전망에 대해 언급하고 싶지 않다”면서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이 핵 대결을 피하는 데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동북아에서) 핵을 포함한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화유지체제를 만드는 것만이 신뢰할 수 있는 해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랴브코프 차관은 러시아가 중국과의 공동 구상과 한반도 문제 해결에 대한 일반적인 로드맵에 기초해 모든 이해 당사국들과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할 것이냐는 가정적 질문에 대해서는, 러시아는 오직 ‘빅5’ 국가에만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하고 있는 NPT(핵확산금지조약)를 전적으로 준수하고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랴브코프 차관의 발언은 최근 한국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핵무장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그는 이번 인터뷰에서 북한이 우크라이나전쟁 국면에서 드물게 온전히 자신들을 지지하고 있지만 ‘핵보유는 별개의 문제’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를 통해 남북한 모두에게 우회적으로 ‘핵은 안 된다’ 메시지를 던지는 동시에 한반도 문제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을 드러내겠다는 의도로도 풀이된다.

한편 랴브코프 차관이 언급한 ‘빅5’는 NPT가 핵보유국으로 인정하고 있는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등 5개국이다. 이외에 핵무기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인도와 파키스탄, 이스라엘은 공식적인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NPT를 탈퇴하고 핵무기 개발에 나선 북한은 국제사회의 유례없는 고강도 제재를 받고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