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속의 북한

"김정은, 딸 주애 공개는 부인 안심시키기 위한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지난해 11월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에 참석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둘째 딸 김주애가 장창하 국방과학원장과 악수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두 달 전 둘째 딸 김주애를 대외에 공개한 데 대해 "부인을 안심시키려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27일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는 지난해 미사일 발사 당시 김 위원장이 어린 딸 김주애를 데리고 나온 것이 본인의 자리를 물려주려는 신호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분석도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더타임스는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딸을 공개한 것이 부인 리설주와 강력하고 야망 있는 동생 김여정 부부장 등 김 위원장 인생에 '가장 중요한 두 여성' 사이 경쟁 구도를 진정시키려는 복잡하고 미묘한 제스처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정해진 승계 원칙이 없는 '김씨 왕조'에서 김 위원장이 뚜렷한 후계자를 정하지 못하고 갑작스레 사망할 경우, 두 여성이 경쟁할 가능성이 큽니다.

김여정은 권력을 잡기 위해 빠르게 움직일 테고, 리설주는 그의 자녀들을 보호하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할 것이라는 겁니다.

최진욱 전략문화연구센터장은 "김주애의 등장으로 승기는 리설주 쪽으로 기울었다. 패자는 김여정이다. 이는 매우 중요한 메시지"라고 더타임스에 해석을 내놓았습니다.

그는 "김여정은 강력하고 야심 차고 공격적이다. 리설주 부인은 이를 우려했을 것이고 김 위원장은 이러한 점 때문에 딸을 대중에 공개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어 "김 위원장이 아들을 공개했다면 (후계자라는 메시지가) 너무 명백해 동생 김여정이 고통스러울 수 있다"며 "김 위원장은 아내를 안심시키고 동생에게는 '내 딸이 미래 세대'라는 미묘하지만 명확한 메시지를 주고자 딸을 공개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영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