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도약! 네옴시티] ⑥ 해외수주 "부가가치높인다" CM역량·정부지원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의 네옴시티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 되면서 우리나라는 비롯한 전세계 스마트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첨단 스마트도시로 조성될 네옴시티 프로젝트는 건설은 물론 IT, 제약·바이오 분야 첨단 기술의 각축장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뒷받침할 금융의 '진화'도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단순 외화벌이를 겨냥한 '제2 중동붐'이 아닌 도약의 기회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뉴스핌은 우리 업계에 있어 도약의 기회가 될 네옴시티 수주전략과 중동 진출 노하우를 살펴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 '비전2030'의 일환인 네옴시티 프로젝트가 그 윤곽을 드러내자 국내 건설업계의 선진화도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이미 2010년대 이후 화두로 떠오른 건설수주의 고 부가가치 실현이 절실해서다.

건설업계에선 이미 10년 이상 공종의 다양화와 수주지역의 다양화를 추진해야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하지만 중동과 아시아 중심의 수주 성향과 플랜트 중심의 공종의 단순화 현상은 당분간 극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단순 도급을 넘어 건설관리를 토대로 한 부가가치 상향에 좀더 힘을 실어야한다는 목소리가 늘고 있다.

건설관리 역량의 강화는 우리 업계의 수주경쟁력을 한단계 높여주고 현지 사업 리스크(위험성)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책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네옴시티 발주 예정 사업을 두고 아직 불확실성이 강한 만큼 이 부분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꼽힌다.

2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건설사업관리(CM)로 대표되는 수주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해 엔지니어링 업체들의 사우디 네옴시티 진출이 활발해지며 정부와 협회 차원의 업무지원도 강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뉴스핌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사업 개요. [사진=네옴시티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2008년 사우디 진출…지난해까지 '네옴시티' 프로젝트 6개 확보

건설관리(CM:Construction Management)란 건설 기획 단계부터 설계·계약·시공·시공 후 단계에 이르는 전체 건설 공사 수명 주기 동안의 종합적인 관리 업무를 말한다. 공정 관리와 원가 관리, 품질 관리 등이 포함된다.

건설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공사 전체를 관리하는 선진화된 건설 서비스다. 건축주 입장을 반영해 사업계획부터 설계 발주 시공 착공까지 원가,공사기간,품질 등을 종합 관리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것이다. 최근 건설공사는 비용절감과 같은 기본 요소는 물론 해외 변수, 노무 등 다양하고 복잡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 건설관리기술의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특히 각종 돌발변수가 많은 해외에서는 보다 전문화된 건설관리가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이야기다.

국내 건설사업관리(CM) 분야는 이른바 엔지니어링 업체로 불리는 업계를 중심으로 활동영역도 커지고 있다. 2000년대후반과 2010년대 초반 중소기업에 머물렀던 CM 업계는 최근 그 역량을 강화해 중요 지원 업무를 맡고 있는 상태다.

이중 CM업계 선두주자격인 한미글로벌은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방한 이후 '네옴 테마주'로 꼽힐 정도다. 한미글로벌과 사우디의 인연은 200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미 글로벌은 2008년 사우디법인을 설립하고 현재까지 대형 주거복합단지 조성, 신도시 개발 등 37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러한 실적들을 배경으로 한미글로벌은 네옴시티 관련 프로젝트 수주도 연이어 따내고 있다. 한미글로벌이 지난해까지 확보한 네옴시티 관련 프로젝트는 6개다.

한미글로벌은 지난 2021년 6월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네옴시티 건설 프로젝트의 특별총괄프로그램관리(e-PMO) 용역을 수주했다. 사업비는 650조원에 달한다. 네옴 경영진에게 건설 사업 전반의 핵심 관리 항목(자산·리스크·공정 등)을 분석·관리·보고하는 시스템을 수립하고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네옴시티의 글로벌 자문 서비스 용역 공급 계약을 추가로 체결했다. 이는 네옴시티 건설 사업 추진을 위한 총 13개 자문 분야(총 6억6700만 달러 규모) 중 3개의 전문 분야에 대한 자문 용역으로, 한미글로벌은 오는 2024년 8월까지 ▲일반 사업 관리 ▲교통 ▲환경 등에 대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11월에는 네옴시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근로자용 주거시설 건설에 대한 용역도 수주했다. 숙소 단지는 총 800만평 부지로 숙소와 함께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시설, 식당, 의료시설, 모스크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총 48만9500가구 규모로 이중 한미글로벌은 5만가구에 대한 사업에 참여한다. 수주액은 90억원이다. 추후 예정된 2차 수주도 추진 중이다.

같은달 네옴의 문서관리 시스템 개발 용역도 낙찰 받았다. 2024년 10월까지 네옴의 설계·시공 부문의 문서 관리 정책과 시스템을 수립하고 전자문서·인쇄물의 효율적인 관리와 사업관리정보시스템(PIMS) 운영, 임직원 문서관리 시스템 교육·사용을 지원한다.

한미글로벌 영국 자회사인 '워커 사임'도 '네옴 더 라인' 프로젝트 용역을 수주했다. 워커 사임은 전략적 포지셔닝, 중점 지역 마케팅, 자금조달, 사업기획수립 등의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워커 사임은 서비스 실행 단계에서 내용과 계약 금액을 확정하는 형태의 총괄 포괄계약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한미글로벌 관계자는 "국내 기업 가운데 최초로 재작년에 네옴시티에서 수주를 했는데 지난해 다른 시공사들이 사우디에 진출하면서 주목을 받았다"면서 "(네옴시티가) 워낙 사업비가 큰 프로젝트고 사우디에서 앞으로 규모가 큰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중동에서 설계 실적을 보유한 희림 역시 건설관리 역량 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희림은 과거 두바이 관련 수주 이력을 갖고 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

◆ 해건협 "해외 진출 전력 뒷받침"·KIND "유동성 지원"

국내 건설업계가 사우디에서 수주 낭보를 울리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관의 협조도 절실하다. 이에 따라 최근 국토교통부는 민간업체와 정부, 공공기관이 함께 수주에 나서는 '원팀 코리아'를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말 박선호 해외건설협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정부와 기업을 잇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면서 국토교통부 중심의 '해외건설 수주지원단'에 적극 참여해 국내 기업들의 해외건설 진출을 전력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네옴시티의 초대형 프로젝트 발주에 대비해 맞춤형 수주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인프라 협력센터를 확충하는 동시에 시범운영 중인 해외건설통합정보서비스도 연내 개통해 국내 기업이 참여 가능한 프로젝트 발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는 법정 자본금 한도를 5000억원에서 2조원으로 상향하기로 했다. 인프라 대출채권 매각대상을 국내에서 해외금융기관으로 확대해 수주 기업의 유동성도 지원한다.

지난해와 올해 두 차례에 걸친 사우디 출장을 다녀오는 등 추가적인 방안을 따로 강구하지 않아도 될 만큼 정부차원의 지원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11월 이후 국토부 장차관들이 평균 2주 마다 한번씩 해외에 나갈 정도로 정부의 수주 지원도 강화되고 있는 모습"이라며 "이같은 해외수주에 대한 지원은 주택경기 침체로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우리 건설업계의 새로운 활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min7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