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원위 "신곡 'GRAVITY',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특징" (일문일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보이밴드 원위(ONEWE)가 데뷔 첫 영어 정규앨범 'GRAVITY'로 다시 한 번 음악성을 증명했다.

원위는 지난 28일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첫 영어 정규앨범 'GRAVITY'를 발매했다. 신보는 현재 군 복무 중인 멤버 용훈과 강현이 입대 전 미리 작업을 완료한 완전체 앨범으로, 군백기를 꽉 채우는 원위의 행보에 팬들의 열띤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앨범명과 동명의 신곡 'GRAVITY'를 포함해 기존 원위의 곡을 영어로 번안해 재작업한 10곡까지 총 11개 트랙이 담겼다. 멤버들이 전곡 작사와 작곡에 참여한 가운데, 앨범명과 동명의 타이틀곡 'GRAVITY'는 용훈의 자작곡이다.

키아와 강현도 곡 작업에 참여해 '완성형 밴드'의 면모를 뽐냈다. 지금까지 볼 수 없던 '다크 섹시' 콘셉트로 과감한 변화를 알린 다섯 멤버의 절제되면서도 세련된 연주와 매력적인 보컬이 돋보이는 곡이다.

이하 원위와의 일문일답

Q. 데뷔 후 처음으로 영어 정규앨범 'GRAVITY'를 발매했습니다. 소감이 남다를 것 같은데요?

하린 : 원위로서 처음 선보이는 영어 앨범이라서 많이 떨린다. 'GRAVITY'는 기존의 모습과는 다른, 원위의 한층 더 과감하고 세련된 모습을 보여 주고자 많이 노력했다.

동명 : 작년 초부터 준비한 앨범이 나오게 돼 너무 설렌다. 해외 팬 여러분이 조금 더 쉽게 원위의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키아 : 오래전부터 준비했던 앨범이라 이번 발매가 더욱 반갑고 설렌다. 원위의 파격적인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어서 기분이 좋다.

Q. 영어 정규앨범을 준비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하린 : 원위가 밴드로서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과 음악적 교류를 하고자 준비하게 되었다.

동명 : 원위의 기존 곡들은 한글 가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보다 많은 해외 위브(공식 팬클럽명) 분들이 우리의 노래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작년 초부터 한 곡 한 곡 번안과 녹음을 진행하게 됐다.

키아 : 그동안 너무 감사하게도 해외에서 정말 많은 분이 원위의 음악을 좋아해 주셔서 보답해드리고 싶었다. 신나는 마음으로 곡들을 쓰고 녹음했던 것 같다.

Q. 앨범명과 동명의 타이틀곡 'GRAVITY'는 어떤 곡인가요?

하린 : 곡의 리듬이 섹시하면서도 멜로디가 중독성 있는 노래다. 제목 그대로 중력에 빨려 들어갈 것만 같은 느낌을 주고자 드럼 연주를 할 때도 신경을 많이 기울였다.

동명 : 원위만의 다크하면서도 섹시한 무드가 담긴 록 장르다. 그동안 '우주 시리즈'를 통해 순수하고 감성적인 음악을 선보였다면, 이번 곡은 그 반대의 느낌과 방법으로 풀어냈다.

키아 : 우리의 비주얼적인 모습도 그렇지만 사운드도 정말 섹시한 노래다. 그간 원위의 노래 중 후렴 부분 드롭 파트에 베이스가 많이 부각되는 노래는 없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드롭 파트에 베이스 라인 플레이가 있다. 개인적으로 이 파트가 킬링 파트 중 하나인 것 같다. 재미있게 들어주셨으면 좋겠다.

Q. 타이틀곡 'GRAVITY'를 제외한 모든 수록곡을 영어로 번안하여 재작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동명 : 기존의 가사를 직역하는 부분에서 다소 무리가 있는 상황들이 더러 있었다. 번안하면서 최대한 한국어 버전의 뜻과 표현을 비슷하게 구현하려고 노력했다.

키아 : 개인적으로 발음적인 부분이 어려웠다. 하지만 디렉을 세세히 잘 봐주셔서 무사히 잘 끝낼 수 있었던 것 같다.

Q. 원위의 첫 영어 정규앨범 'GRAVITY'의 리스닝 포인트를 꼽아 본다면요?

동명 : 원곡과 다른 표현은 물론 영어 가사로 노래하다 보니 기존과 다른 발성을 사용한 부분도 많다. 그 점을 비교하면서 들으시면 재밌을 것 같다.

키아 : 랩 파트 영어 버전은 녹음하는 과정에서 리듬을 많이 바꿨다. 리듬이 달라지면, 곡의 분위기도 확 달라지기 때문에 랩 파트를 중점적으로 들어주시면 색다른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다.

Q. 'GRAVITY'는 용훈과 강현이 군 입대 후 발매하게 된 두 번째 작업물입니다. 원위에게는 어떤 의미의 앨범일까요?

하린 : 이번 앨범은 조금 더 원위의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주고자 준비한 앨범이다. 공백기 동안 위브들과 저희를 사랑해 주시는 분들께 보답하고, 기억되고자 준비한 앨범이기도 하다.

동명 : 원위의 음악을 사랑해 주시는 분들을 위한 저희만의 선물이자 공백기를 기다려 주시는 팬들을 위한 작은 보답이다.

키아 : 위브들에게 군백기가 안 느껴지도록 두 멤버의 입대 전부터 정말 열심히 준비한 앨범이다. 위브들이 행복했으면 좋겠고, 또 많이 듣고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다. 위브들을 많이 생각하며 준비한 앨범이다.

Q. 현재 멤버 용훈과 강현이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데요. 두 멤버의 근황이 궁금합니다.

하린 : 요즘에는 군대에서도 연락하기가 용이해 자주 연락을 주고받는다. 건강히 잘 지내고 있다.

동명 : 잘 지내고 있다. 데뷔 이후 가장 많이 연락하며 지내는 것 같다. 형들이 전화도 자주 한다.

키아 : 매일매일 연락을 주고받고 있다.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고, 빨리 전역하고 같이 활동하고 싶은 마음이 형들도 가득하다. 2024년에 발매될 원위의 앨범도 정말 아주 많이 기대해 주시면 좋겠다.

Q. 어느덧 올해로 데뷔 4년 차를 맞았습니다. 2023년 새해 목표가 있다면요?

하린 : 올해에는 5명으로 활동할 수는 없지만, 군대에 있는 멤버들이 복귀하기 전까지 각자의 자리에서 원위를 지켜가는 게 목표다.

동명 : 올해는 팀 완전체 활동에 잠시 공백기가 생기게 됐지만, 멤버들과 함께 또는 개인적인 활동도 많이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

키아 : 군 복무하고 있는 형들이 다치지 않고 하루하루 잘 지냈으면 좋겠고, 개인적으로는 저의 성장한 모습과 새로운 모습을 위브들에게 꼭 보여 주고 싶다.

[사진=알비더블유(RBW)]

YTN star 곽현수 (abroad@ytn.co.kr)

* YTN star에서는 연예인 및 연예계 종사자들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ytnstar@ytn.co.kr로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이슈묍이 드리는 [2023년 무료 신년운세]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