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전 세계는 지금 '챗GPT' 열풍...윤석열 대통령도 챗GPT 큰 관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에 대한 열풍이 일고 있다. 오픈AI가 지난해 11월 30일 공개한 AI 챗봇 '챗GPT'는 출시 일주일 만에 100만 사용자를 확보하더니 40일을 넘어서자 하루 사용자 수가 1000만명을 돌파했다. 특히 세상에 공개된 지 2개월도 채 되지 않아 전체 사용자 수가 5억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2020년 6월 초거대 AI인 'GPT-3'를 공개해 전 세계에 충격을 줬던 미국의 오픈AI는 지난해 11월 말 GPT-3의 오류를 개선한 GPT-3.5 버전으로 볼 수 있는 챗GPT를 공개한 것이다.

지난 16일에서 20일(현지시간)까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도 챗GPT는 참가자들의 공통된 화제가 됐다. WEF에서 챗GPT를 빼고는 어떠한 토론도 이뤄지지 않을 정도였다.

국내에서도 윤석열 대통령이 챗GPT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행정안전부, 통일부, 국가보훈처, 인사혁신처 등 4개 부처의 업무보고에서 "이를 잘 연구해서 우리 공무원들이 잘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인에게 부탁해 챗GPT에게 2023년도 대통령 신년사를 써보게 했는데, 훌륭했다"며 "대통령실에 있는 수석과 비서관들도 챗GPT에 관심을 갖고 익히면 좋겠다"고 말했다.

◆MS, 오픈AI에 12조원 이상 투자키로...경쟁업체인 구글도 '긴장'

마이크로소프트(MS)가 챗GPT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오픈AI에 향후 100억 달러(12조 3000억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챗GPT는 더욱 화제성이 커지고 있다. MS는 이미 오픈AI와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으며 2019년, 2021년에 이어 이번에 세번째로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이다. MS 관계자는 "양사의 파트너십은 AI를 새로운 플랫폼으로 만들고, 최첨단 AI 연구를 진전시키기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MS는 또 챗GPT를 애저 클라우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하지만 MS가 오픈AI에 추가 투자를 통해 또 다시 독점 라이선스를 확보하게 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오픈AI는 당초 '모든 이에게 AI의 혜택을 돌려주겠다'고 표방해왔지만, MS가 이를 독점 공급하기로 하면서 초거대 자본이 AI를 독점할까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챗GPT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사용자 질문에 맞춤형으로 실시간 답하는 챗봇인데, 진짜 사람과 유사하다고 평가될 정도로 대화 수준이 높다. 특히 사람의 대화와 유사한 형태로 문장 작성까지 가능하다. 챗GPT는 미국 로스쿨 시험에서 합격점을 받았으며 미국 의사면허 시험에서도 양호한 평가를 받았다. 또 창작 활동도 구사할 수 있는데, 문서 작성은 물론 시 창작, 음악 창작, 그림 그리기까지 가능한 수준이다.

챗GPT는 미국 미네소타대 로스쿨 시험인 헌법과 세금 및 불법행위 등을 주제로 한 에세이 작성 테스트에서 합격점을 받았고,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의 의료기관 앤서블헬스 연구진 주관 하에 3단계로 실시된 미국의사면허시험에서 양호한 성적을 기록했다. 또 MBA(경영전문대학원)로 잘 알려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에서는 졸업 필수 과목 운영관리(OM) 시험에 응시한 결과, 'B-' 이상의 학점을 받았다.

세부적인 항목을 볼 때는 미흡한 부분도 있었지만 인간이 활동하는 분야에서 AI가 남긴 족적으로는 상당히 뛰어난 수준으로 평가된다.

챗GPT 열풍이 불면서 경쟁업체에는 비상이 걸렸다. 세계 최대 검색엔진 기업이자 공룡 IT업체인 구글은 챗GPT의 부상에 대해 3년 전 회사를 떠났던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에게 긴급 구조 신호를 보냈다. 이에 따라 구글의 공동 창업자들은 다시 20여개 AI 프로젝트에 관여하기 시작했다.

페이지와 브린은 이미 지난달 회사 임원들과 대응 회의를 가졌는데 '경쟁업체의 새로운 챗봇'. '똑똑한 AI'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오픈AI의 신기술이 1490억 달러 규모를 자랑하는 구글 검색 사업에 중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구글은 챗GPT에 대응하기 위해 구글 검색 엔진에 더 많은 기능의 챗봇을 넣기 위한 계획을 승인했다. 뉴욕타임스(NYT)가 입수한 구글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따르면 구글은 올해 20여개의 AI 신제품을 공개하고 더 많은 챗봇 기능을 갖춘 새로운 검색엔진을 시연한다는 전략이다.

◆일각에서는 챗GPT '뚜렷한 한계' 평가

하지만 일각에서는 챗GPT가 뚜렷한 한계를 가진다고 평가했으며, 챗GPT 이용에 대해 부정적인 기류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블룸버그통신은 "AI 기술이 월가의 애널리스트 등 각종 증시 전문가를 대체할 시기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챗GPT에게 '미국 주식 시장을 위한 성공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달라'는 난제를 줘 봤다"며 "챗GPT는 시장 예측이 너무 어려워 그런 펀드를 설계할 수 없다고 답했다. 투자자들은 자신의 목표와 투자성향에 맞게 투자상품을 결정해야 한다는 '아주 뻔한'답을 내놓았다"고 밝혔다.

챗GPT가 교육 현장에서 부정행위에 활용될 수 있으며, 중고생들의 비판적인 사고 능력까지 저해할 수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미국 뉴욕주 당국은 "이 달부터 공립학교 내에서 와이파트 네트워크를 통한 챗GPT 접속을 차단했다"며 "조지워싱턴대 등 일부 대학에서는 교외에서 작성된 오픈북 과제를 제한했다"고 밝혔다.

또 학계에서 챗GPT를 활용할 확률도 크지 않다. 국제학술지인 네이처는 '챗GPT 등 AI를 연구 논문 작성에 보조적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3600명에게 묻는 질문에 2085명인 57.7%는 이를 반대했고 1335명인 36.9%는 찬성한다고 답했다. 특히 챗GPT 등 대화형 AI는 학계에서 저자로 허용하지 않을 방침이다.

챗GPT에 대해 "AI가 인간을 이길 수준까지 발전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이 나온다. 챗GPT의 능력이 놀라운 수준으로 대대적으로 광고됐지만, 아직 AI가 세계를 정복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평가도 언급되고 있다.

오픈AI는 조만간 챗GPT에 이어 기능이 더 진보된 'GPT4'를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