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유엔 “올해 韓 2.0% 전망…中 성장률 내려가면 한국도 하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성장률 1%p ↑, 한국도 0.2%p ↓

“中 위드코로나 난관 등 불확실성 염두”

헤럴드경제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승환 기자] 올해 중국 성장률이 1%포인트 내려가면 한국 성장률도 0.2%포인트 넘게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9일 유엔 산하 기구들이 발표한 ‘2023 세계 경제 상황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유엔 경제사회처(UN DESA)는 세계 경제 예측 모델을 근거로 중국 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할 경우 동아시아·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성장률도 0.06∼0.41%포인트 빠질 것으로 추산했다.

한국은 0.2%포인트 중반대의 성장률 감소를 겪을 것으로 전망됐으며, 보고서에 언급된 14개국(홍콩·대만 포함) 가운데 8번째로 하락률이 컸다.

-0.4%포인트대 영향을 받는 국가는 싱가포르·베트남, -0.3%포인트대는 캄보디아·홍콩·브루나이, -0.2%포인트대는 대만·몽골·한국, -0.1%포인트대는 라오스·미얀마·말레이시아·필리핀·태국 등으로 추정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제로 코로나’ 해제와 부동산 경기 부양책 등에 힘입어 올해 기본적으로 4.8% 성장해 지난해 성장률 3.0%를 넘어설 전망이다.

한국의 올해 성장률 예측치는 2.0%이며, 일본을 제외한 동아시아·동남아시아 개발도상국들은 전체적으로 4.4%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경제활동 재개 과정에서 중국의 난관 및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할 때 이 지역의 경제회복 여건은 여전히 취약하며, 중국의 성장률이 기대에 못 미치면 이 지역 전체의 성장률도 전망치보다 낮아질 수 있다고 보고서는 평가했다.

보고서는 그러면서도 중국과 각국의 금융·무역 관계를 고려할 때 중국의 성장률이 타국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면서, 중국 경제의 회복이 이 지역 전체의 성장을 뒷받침한다고 봤다.

중국 부동산 경기가 안정될 경우 중국에 건설 원자재를 수출하는 국가들이 혜택을 볼 수 있으며, 중국인의 해외 관광이 재개되면 관광 산업 비중이 큰 국가들에 호재라는 것이다.

한국의 경우 지난해 대중 수출(1558억1000만달러)이 4.4% 감소한 반면 수입(1545억6000만달러)은 11.5% 증가하는 등 중국과의 무역수지가 악화하는 추세지만, 올해 중국의 본격적인 경제활동 재개로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해 11월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실제로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완화하고 국경과 경제를 다시 개방한다면 우리에게 거대한 경기 부양책이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nic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