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尹대통령, MB와 전화…“UAE 성과 이어가겠다, 역할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정부 업무보고(법무부, 공정거래위원회, 법제처)를 주재하고 있다. 2023.1.26.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며 아랍에미리트(UAE) 순방의 경제외교 성과를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최근 이 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300억 달러 투자 약속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강조하며 UAE 측과 친분이 두터운 이 전 대통령의 역할과 관심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UAE에 국빈 자격으로 방문한 윤 대통령은 300억 달러(한화 약 37조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 냈다. 윤 대통령은 순방 후 첫 국무회의에서 관계 부처에 ‘한-UAE 투자협력 플랫폼’ 구축 등 후속 조치를 지시하고 “수출전략회의를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재임 중이던 2009년 중동 최초의 원전인 바라카 원전을 UAE로 수출해 양국 신뢰의 기틀을 닦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UAE를 찾을 때는 이 전 대통령의 서신이 UAE 측에 전달되는 이례적인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또 무함마드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윤 대통령을 만나 이 전 대통령에게 안부를 전해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여권에서는 이 전 대통령이 ‘중동 특사’로 기여할 수도 있다는 역할론이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 부부를 한남동 관저로 초청해 의견을 나눌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대통령실은 이 전 대통령의 건강 회복이 우선이라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