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통령실, ‘김건희 주가조작 의혹’ 김의겸 고발 검토…金 “두 손 들어 환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이 제기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추가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대통령실이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1.2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주장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두 손 들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9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만나 김 의원과 관련해 “고발을 포함해 법적 대응 검토 중”이라며 최종 결정은 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고발 결정이 내려진다면 이번 주 초반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실이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인 저 김의겸을 고발한다고 한다. 제가 제기한 ‘주가 조작 의혹’ 때문”이라며 “두 손 들어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도이치모터스에 이어 또 다른 작전주 ‘우리기술’까지도 김건희 여사가 손을 댔을 가능성을 추가로 제시했다”며 “흐름을 보면 도이치모터스와 우리기술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사건의 실체를 알려면 두 가지 ‘작전’을 함께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은 도이치모터스와 관련해 김 여사를 서면조사조차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대통령실이 저를 고발해 처벌하려면 도이치모터스, 우리기술과 관련한 김 여사의 역할이 우선적으로 규명돼야 할 것”이라며 “김 여사를 제대로 조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용산 대통령실은 경찰에 고발하겠다고 한다. 경찰은 검찰의 지휘를 받을 것이고, 검찰은 윤석열 대통령의 부하들이 득시글거린다”며 “공정성을 믿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진짜 억울하다면 ‘김건희 특검’을 받아라. 그 특검에서 공명정대하게 김 여사의 억울함을 풀어주지 않겠는가”라며 “제 주장이 잘못된 것으로 드러난다면 그 어떤 처벌도 달게 받겠다”고 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27일 논평에서 “김 여사가 도이치모터스에 이어 또 다른 주가조작에 관여한 혐의가 드러났다”며 “법정에서, 그것도 검사의 입을 통해 김 여사가 우리기술 20만 주를 매도한 사실이 추가로 밝혀졌다. 윤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 씨 계좌도 활용됐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은 서면 공지를 통해 “터무니없는 거짓”이라며 “다른 사람의 재판 과정에서 나온 내용 중 일부를 마음대로 해석해 ‘거짓 브리핑’을 한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또 “공당의 대변인으로서 ‘허위사실 유포’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