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 최고위원 5자리…원내 출마 저조, 원외는 후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사실상 김기현·안철수 의원 간 2파전 구도로 흘러가는 가운데 당 대표 외에 5개의 최고위원 자리를 둘러싼 경쟁도 본격화하고 있다. 후보 등록일이 임박하면서 원외 인사들은 연일 출마 선언을 이어가는 반면 현역 의원들의 출마 선언은 상대적으로 적은 상황을 두고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 눈치보기란 해석이 나온다.

다음달 2, 3일로 예정된 후보등록일을 앞두고 29일까지 국민의힘 현역 의원 중에서 최고위원 출마 의사를 밝힌 사람은 박성중·이만희·태영호 의원뿐이다. 태 의원은 출마선언을 끝냈고, 박 의원과 이 의원은 각각 30일과 31일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지성호 의원은 만 45세 미만 1명을 선출하는 청년 최고위원에 도전장을 냈다. 이들 외에 원내에서는 김상훈(3선), 김정재 송언석(재선) 박수영 이용 전주혜 조수진 허은아(초선)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현역 의원의 출마가 유독 저조한 것은 최근 나경원 전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를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는 등 ‘윤심’없이 섣불리 출사표를 내밀어선 안 된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당권 경쟁이 2파전으로 흘러가면서 다른 당권 후보들이 최고위원 출마로 선회할 가능성을 비롯해 출마를 위한 4000만 원의 기탁금에 대한 부담감 등도 셈법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반면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원외 인사들의 출마는 잇따르고 있다. 김재원 전 최고위원과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은 각각 최고위원과 청년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했고 유튜브 채널 ‘신의한수’ 신혜식 대표, ‘가로세로연구소’ 김세의 대표가 최고위원에 출마를 선언했다. 이언주 전 의원과 정미경 전 최고위원,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은 최고위원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다.

권구용 기자 9drago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