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 사퇴... “기자단 순방 일정 유출에 도의적 책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이재명 부대변인이 1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1.12/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순방 일정 유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최근 자진 사퇴했다고 대통령실이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통령실은 대변인과 부대변인이 사실상 공석이 됐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이 기자단에게 제공했던 순방 일정이 외부로 유출돼 안보상·외교상 결례, 위험이 발생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 부대변인은 이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지난 14~21일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과 관련해 대통령실 출입기자들에게 사전 공지된 대통령 일정이 외부로 유출됐으며, 출입기자단과 관련 소통을 담당했던 이 부대변인이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는 설명이다.

대통령실은 통상 대통령 순방을 앞두고 취재 편의를 위해 엠바고(일정 시점까지 보도 유예)와 대외 보안을 전제로 출입 기자단에 대통령 일정을 일부 사전 공지한다. 그런데 이번 순방을 앞두고 대통령 일정이 외부로 유출돼 대통령실은 일정을 일부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대변인은 이 일로 이번 순방단에서 빠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정 유출의) 재발 방지책을 다각도로 점검하고 있다”고 했다.

이 부대변인은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대통령실에 합류했다. 강인선 전 대변인이 작년 9월 해외홍보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긴 뒤로는 사실상 대변인 역할을 맡아왔다. 이 부대변인이 물러나면서 김은혜 홍보수석이 대변인 역할을 당분간 겸할 전망이다. 천효정 행정관이 부대변인 직함을 갖고 있지만 최근 뉴미디어비서관 직무대리를 겸직하면서 언론 브리핑보다는 가짜뉴스 대응과 미디어 홍보를 주로 하고 있다. 홍보수석 산하 뉴미디어비서관도 현재 공석이다.

[김동하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