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TV 독감 프로 긴급편성…"의약품 사용 안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북한 조선중앙TV가 29일 독감 증상과 치료법 등을 안내하는 프로그램을 긴급 편성했다. '평양 봉쇄'와 관련 있는 조치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중앙TV는 이날 '전파력과 독성이 강한 돌림감기(독감)' 프로그램을 긴급 편성해 독감 예방대책과 치료대책을 소개했다. 오전 예고한 편성표에는 없던 내용이다.

특히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을 즉시 격리해야 한다는 당부가 나왔다. 중앙TV는 "열 나기와 콧물 흘리기, 기침, 재채기, 뼈마디 아픔 등 몸에서 감기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즉시에 격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며 "그래야 집단 감염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독감에 감염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48시간 안에 항바이러스제를 쓰는 것이 원칙"이라며 "다음으로 해열제를 써 빨리 열을 떨궈야 한다"고 설명했다.

예방 대책으로는 ▲ 사람 간 거리두기 ▲ 마스크 착용 ▲ 손 소독과 물체 소독 ▲ 실내 환기 등을 제시했다. 또 "소금물 함수(含漱·양치질), 마늘즙 흡입을 하고 더운 음료를 자주 마시라"고 권고했다.

앞서 주북 러시아대사관에 따르면 북한은 계절성 독감과 다른 호흡기 질환 환자가 증가한다는 이유로 25∼29일 평양에 특별방역기간을 설정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외출이 금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