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민주당 신임 당대표 박홍근

박홍근 "李, 檢 마냥 나갈 수 없어…이번이 마지막 기회돼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엄호 속 "尹, 검사독재 규탄한다, 김건희 특검 수용하라"

"양곡관리법, 빨리 의결해야…31조원 추경·7.2조 에너지 지원금 관철"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1.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재민 강수련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이재명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와 관련 "검찰이 부른다고 마냥 계속해서 나가실 수 없다"며 "이번이 마지막 기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저쪽(검찰)의 의도는 이미 결론이 정해진 것 아니겠는가. 의원들이 마음을 모아주고 검찰이 무도한 횡포를 계속 일삼지 못하도록 우리가 함께 뜻을 모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이 대표가 자신의 대장동·위례 개발 비리 의혹 관련 검찰의 추가 소환 조사에 출석 의지를 내비친 데 대해 "이 대표가 입장을 잘 정리해 적시에 국민이 공감하는 내용으로 발표했다고 생각한다"며 "입장문을 보지 못한 분들은 꼭 한번 참조해주면 좋겠다"고 했다.

박범계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장 또한 검찰이 공개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진상 전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의 공소장을 두고 "이 대표를 겨냥한 공소장"이라며 "배임 논리는 성립할 수 없다"고 이 대표의 혐의를 부인했다.

민주당은 회의 말미 '윤석열 검찰독재 규탄', '김건희 특검 수용' 등 문구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규탄 구호를 제창하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열리는 본회의와 2월 임시국회에 대한 당부의 말도 이어갔다.

그는 "1월 임시국회는 윤석열 정부의 무능이 불러온 참사 여파가 우리 삶에 전가되고 있어 소집했지만 집권 여당이 시간끌기와 막무가내로 정부만 엄호하다보니 대부분 공회전할 수밖에 없었다"며 "북한 무인기의 서울 침공과 윤 대통령의 'UAE적은 이란'이란 발언으로 빚어진 윤 정부 안보·외교의 무능을 숨기려고 여당은 노골적인 파업과 태업으로 국회 문을 걸어닫으려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본회의를 열어 법안을 처리하고 상임위원회를 열어 현황에 대응하기는커녕 야당 탓, 전 정부 지우기에만 올인했다"며 "이날 본회의서 민생법안 중 이태원 참사 결과보고서 채택, 국회 형사사법체계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연장 안건 등을 처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에 직회부된 양곡관리법 개정안의 신속한 처리를 다짐했다.

그는 "양곡관리법의 본회의 부의 표결을 가로막는 국민의힘 행태는 명백한 직권남용이자 자기부정이고, 농심을 배반하는 것인 동시에 국회법을 정면으로 부인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라 빨리 상정, 의결까지 해야 한다고 본다. 양곡법이 본회의까지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의장과 국민의힘의 결단과 협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에 대해선 "국민께서 품는 의문, 하고 싶은 질책 모두를 우리가 대신해야 한다"며 "난방비 사태 등 시급한 민생법안에 대한 심사, 이 대표가 제안한 31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특히 7조2000억원 규모의 에너지 물가 지원금과 관련 더 강력히 촉구해 관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업무보고를 통해 "7조2000억원의 에너지물가 지원금 외 고금리에 이자 문제로 힘들어하는 계층, 최근 집값 급락 등을 포함해 대략 30조원 정도의 추경이 필요한 게 아니냐는 제안을 구체적으로 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상임위마다 대정부질문을 통해 물가 지원금을 포함한 민생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