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폭동조장' 브라질 전 대통령, 美 6개월 비자 신청…망명 수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원수 관용 비자'서 체류자격 변경 추정…검찰수사 차질 예상

연합뉴스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브라질 대통령
[브라질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브라질 대선 결과 불복 폭동의 배후로 의심받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전 대통령이 미국 체류 기간을 늘리기 위해 6개월 방문 비자를 신청했다고 블룸버그·AP·AFP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 법률대리를 맡은 법무법인 AG 이미그레이션 그룹은 성명에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6개월짜리 비자를 신청했다며 "우리는 고객(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대선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현 대통령에게 패한 뒤 임기 종료 직전 고국을 떠나 플로리다 올랜도에 머물고 있다.

그가 어떤 비자로 미국에 입국했는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국가원수와 고위 관리에게 발급하는 공무수행용 A-1 비자를 사용해 미국으로 왔다는 관측이 우세했다.

다만, 이 비자는 전직 대통령에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보우소나루의 경우 임기 종료 30일 안에 미국을 떠나거나 체류 조건 조정이 필요한 상태였을 것이라고 AP는 전했다.

현재 룰라 대통령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지난달 8일 브라질리아에서 발생한 대선 불복 폭동을 조장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 역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의 사법부 부당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취지의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공유하는 등 반민주적 행위를 부추기는 데 관여했다는 혐의를 두고 그를 수사 대상에 올려놓은 상태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앞서 CNN 브라질과 인터뷰에서 "1월 말까지는 귀국할 예정"이라고 말했으나, 미국 체류 기간 연장을 통해 검찰 출석을 한동안 미루며 '버티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브라질 당국의 법적 처벌을 피하기 위해 망명을 위한 수순밟기에 착수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walde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