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드론으로 산불 감시·진화…서울시, 2월부터 산불방지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불방지대책본부 가동해 비상 대응태세 돌입

뉴스1

서울 은평구 북한산 진관사 입구에서 열린 '수도권 대형산불 대응 유관기관 산불진화 합동훈련'에서 초대형산불진화헬기가 산불진화 시범을 보이고 있다. (은평소방서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서울시는 2월1일부터 5월15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를 가동해 드론을 활용한 산불 감시·진화에 나서는 등 비상 대응태세에 돌입한다고 31일 밝혔다.

먼저 산불 예방을 위해 무인감시 카메라 등 감시장비를 활용해 상황을 수시 확인하고, 진화차량 등을 정비해 즉시 출동태세를 갖춘다.

서울소방 헬기 3대, 산림청 4대, 소방청 2대, 경기도 20대 등 진화 헬기 29대도 신속하게 출동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산불이 확산되거나 동시다발 산불이 발생하는 경우 서울시를 5개 권역으로 구분해 권역별 장비와 인력을 상호 지원하고 군·경 등 유관기관 공조를 통해 대응한다.

건조특보 발효 등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경우 기존 전문감시인력 130명 외에 기관별 가용한 인력 130여명을 추가 투입한다.

북한산, 수락산 등 산불이 자주 발생했던 곳 중 24개소를 '산불발생 위험지역'으로 지정하고 순찰을 강화하며, 북악산 개방지역에 산불감시인력을 상시 배치해 점검한다.

특히 드론을 활용한 산불 감시부터 진화까지 추진한다. 드론은 산불 발생 빈도가 높은 관악산, 수락산, 북한산 등을 대상으로 비행한다. 산림 내 불 피우기 등 위법 행위를 하는 경우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통해 해당지역 관리 공무원이 출동해 과태료 부과 등 의법처리하게 된다.

산불이 발생하면 열화상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통해 피해지역을 촬영하고, 산불 발생 위치, 경로 등을 신속하게 파악해 과학적으로 대응한다.

바위 등 지상 진화가 어려운 곳은 드론에 친환경 소화약재를 장착하여 분사하는 방식으로 초동 진화한다. 현재 항공안전기술원에 기체 안전성 검사를 요청한 상태로, 승인이 완료되면 3월부터 현장 투입이 가능하다.

여기에 산불감시 강화를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인 무인감시카메라 14대에 더해 기존 111대이던 블랙박스를 37대 추가한다.

또한 산불 장비의 성능 향상과 개선을 위해 소방차에 소방호스를 연결해 산 정상부까지 진화가 가능한 고압수관 활용 산불 진화시스템, 산불 차량, 산불 진화 기계화시스템 등 현대화된 지상 진화 장비를 추가로 확보한다.

약 3㎞ 고지대까지 소방호스를 신속하게 연결해 수원 공급이 가능하도록 고압 수관 장비 보관함을 기존 111개에 9개 추가 신설한다.

산악지형 이동에 적합하고 활용도가 높은 산불 차량 34대 중 노후된 1대를 교체하며, 산불 진화 기계화시스템은 기존 40대에 4대를 더해 확보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신고와 단서 제공 등으로 산불 가해자가 검거·처벌될 시 신고한 주민에게 최대 300만원을 포상한다. 신고는 120 다산콜센터 등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다만 위법행위 입증에 대한 필요한 증거자료 제공을 통해 가해자가 검거되고 처벌돼야 포상금이 지급된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산에 올라갈 때는 담배·라이터·화기 등 소지를 금한다"며 "혹시 가지고 있는 경우 산책로 입구에 설치된 인화물질 수거함 170개소에 잠시 보관해 주길 바란다"고 안내했다.

또한 "산불이 발생했을 경우 즉시 소방서, 서울시 산불종합상황실, 산림청 산불상황실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mau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