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90도 돌려야 진가가 보인다” 세로로 쓰기 좋은 모니터 3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모니터와 콘텐츠는 수평, 즉 랜스케이프(landscape) 방향으로 사용하게 돼 있다. 그러나 모니터를 보조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용 세로 사진과 영상을 볼 때는 수직 레이아웃이 더 적합하다. 최고의 수직 모니터를 모았다. 단순히 수직 방향으로 회전하는 기능 외에 여러 가지 성능을 함께 검토했다.
ITWorld

ⓒ Matt Smith/Foundr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최고의 수직 모니터 : LG 듀얼업 28MQ780-B

장점
- 사진, 영상 편집에 유용한 독특한 화면비
- 훌륭한 보조 모니터로 기능
- 고도로 조정 가능한 스탠드 
- 선명하고 명확한 색상

단점
- 협소한 홈 오피스에는 적합하지 않은 사이즈
- 제한된 다운스트림 연결을 제공하는 USB-C 포트
- 일부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 부족 가능성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 듀얼업 28MQ780-B(LG DualUp 28MQ780-B) 모니터가 압도적인 이유는 독특한 화면비다. 가로 모드에서는 18:16인데, 90도 회전하면 16:18이 된다. 이 방향에서 모니터는 수직 방향의 24인치 모니터만큼 높지만 훨씬 더 넓다. 사진 혹은 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3:2 혹은 9:16 콘텐츠를 최대 높이에서 볼 수 있으며, 프로그램 도구를 위한 공간이 양쪽에 있다. 또한 잡지 레이아웃 혹은 PDF와 같은 크고 복잡한 문서를 편집하는 데도 상당히 적합하다.

LG 듀얼업 28MQ780-B는 다른 영역에서도 훌륭하다. 밝고, 색상이 정확하며, 넓은 색 영역을 갖추고 있다. 연결은 견고하며, 디스플레이포트 대체 모드(DisplayPort Alternate Mode)를 갖췄으며, USB-C 포트와 연결된 기기에 최대 90W 전력을 공급한다. 또한 모니터를 다른 디스플레이와 나란히 배치할 수 있는 모니터 암이 함께 제공된다. 

정가는 699.99달러이고 때때로 650달러 정도에 할인 판매한다. 저렴한 제품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고급 제품보다는 가격대가 낮다. 유일한 단점은 해상도가 2560×2880으로 4K에 약간 못 미친다는 것이다. 

2. 최고의 4K 수직 모니터 : 델 U3223QE

장점
- 기능을 보장하는 IPS 블랙 패널
- 넓은 색 영역을 갖춘 정확한 색상
- SDR의 높은 밝기 
- 90W 전력을 지원하는 USB-C 허브

단점
- 눈에 띄게 밝은 디스플레이 가장자리
- 실망스러운 HDR 성능
- 60Hz에 불과한 패널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델 U3223QE는 훌륭한 모니터로, 32인치 모니터로는 드물게 90도 회전이 가능하다. 다목적 인체공학 스탠드를 함께 제공한다. 화질은 경쟁 제품 대비 월등하다. IPS 패널의 약 2배 명암비를 갖춘 4K IPS 블랙 패널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색상이 더 풍부하고, 깊고 사실적인 이미지를 제공한다. U3223QE는 또한 매우 정확한 색상, 상당히 넓은 색 영역, 높은 최대 밝기를 지원한다.

이 모니터는 디스플레이 포트 대체 모드를 갖춘 USB-C 포트, 최대 90W의 전원 공급을 포함한 다양한 연결 기능을 지원한다. USB-C 포트는 5개의 추가 USB-A 포트, 이더넷 및 디스플레이 포트 출력에 연결되므로 별도의 USB-C 허브 혹은 독(dock)이 필요 없다. 델은 동일한 기능을 더 작은 모니터 델 U2723QE도 판매한다. 몇백 달러가 더 저렴한 제품으로, 모니터를 수직 방향으로 회전시킬 수 있는 스탠드를 함께 제공한다.

3. 최고의 보급형 수직 모니터 : NZXT 캔버스 27Q

장점
- 매력적이고 강력한 디자인
- USB-C를 포함한 4개의 비디오 입력
- 뛰어난 컬러 성능
- 144Hz 및 165Hz로 가능한 높은 모션 클래리티

단점
- 제한된 이미지 품질 조정
- 스피커 미포함
- 빈약한 HDR 모드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ZXT의 캔버스 27Q(NZXT Canvas 27Q)는 수직으로 사용하기에 이상적인 독특한 링클(wrinkle)을 가진 훌륭한 보급형 모니터다. 수직으로 사용하기 위해 회전하는 스탠드는 40달러 별매이고, 100달러짜리 모니터 암도 별도로 판매한다. 이런 구분이 분명한 장점이다. 수직 모니터는 일반적인 활용 형태가 아니므로 원하는 사용자만 스탠드를 모니터 암으로 교체하면 된다. 참고로 번들된 스탠드는 상당히 무겁고 옵션 스탠드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NZXT의 스탠드는 날렵하고 견고하며 회전해 수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어떤 기준으로 봐도 캔버스 27Q는 뛰어난 모니터다. 1440p 해상도, 탁월한 색 정확도, 넓은 색 영역, 높은 최대 밝기를 제공한다. 전반적인 화질은 델 U3223QE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LG의 듀얼업 28MQ780-B와 견줄 만하다. 캔버스 27Q는 최대 165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스탠드 없이 디스플레이만 구매하면 NZXT 가격대는 꽤 경쟁력 있다. 정가는 319.99달러지만 종종 249.99달러에 판매된다. 다른 27인치 1440p 모니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가성비가 좋다. 모니터를 수직으로 사용할 예정이고 4K가 필요하지 않다면, 이 제품이 최선의 선택지다.

수직 모니터에서 중요한 요소

수직 모니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물론 수직으로 회전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엄밀히 말해 서드파티 모니터 스탠드 혹은 암을 추가해도 90도 회전시킬 수 있으므로 100×100m 베사 마운트가 달린 모든 모니터는 수직 모니터로 쓸 수 있다. 그러나 이상적인 수직 모니터는 이를 공장 출고 시부터 지원하거나 혹은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스탠드를 선택 사항으로 제공한다.

화면비는 중요하지만 선택의 여지는 많지 않다 : 모니터 화면비는 모니터의 유용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수직 사용을 위해 회전시키면 표준 16:9 모니터는 9:16 모니터가 된다. 많은 콘텐츠에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색한 비율이다. 이는 LG 듀얼업 28Q780-B가 훌륭한 이유다. 이 제품의 특이한 16:18의 화면비 덕분에 수직으로 사용 시 18:16의 화면비가 되고 훨씬 다양한 목적으로 쓸 수 있다. 시장에 출시된 그 어떤 모니터도 이런 화면비는 없다.

다른 선택지도 있다. 일부 모니터는 16:10의 화면비여서 수직으로 사용 시 10:16이 된다. 9:16보다는 덜 어색하지만 여전히 훌륭하지는 않다. 3:2 혹은 5:4의 화면비를 가진 특수 모니터도 몇 가지 있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제품은 드물고 더 일반적인 와이드스크린 모니터보다 화질이 좋지 않아 추천하기 힘들다.

필요에 따라 달라지는 화질 : 화면비 외에 훌륭한 수직 모니터의 요건은 일반적인 수평 방향 모니터와 다르지 않다. 4K 해상도 혹은 이와 근접한 해상도는 이상적이지만 1440p도 더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좋은 절충안이다. 또한, 눈부심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최대 밝기가 최소 300니트이어야 한다. 훌륭한 색 정확도 및 넓은 색 영역이 모든 이에게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 글에서 추천하는 모든 수직 모니터는 이런 부문에서 훌륭하다.

수직 모니터에 유용한 USB-C : 디스플레이포트 대체 모드를 지원하는 USB-C는 HDMI 및 디스플레이포트를 대신한다. 많은 노트북과 태블릿이 지원하는 (현재 유럽에서 의무화됐다) 친숙한 USB-C 포트를 통해 디스플레이포트 비디오 연결을 지원한다. 또한 이런 USB-C는 USB 전원 공급 표준을 통해 전력선 역할도 한다. 이를 지원하는 노트북과 태블릿 혹은 기타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참고로 앞서 살펴본 3가지 모델 중 LG와 델 모니터는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NZXT 모니터는 지원하지 않는다. 

수직 사용에 유용한 모니터 암 : 데스크톱 모니터 스탠드가 수직 방향으로의 회전을 지원하면 그대로 쓸 수 있지만, 아무래도 모니터 암이 더 낫다. 암은 모든 방향에서 더 넓은 범위의 움직임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대부분 수직 모니터는 보조 디스플레이로 사용되며, 암을 통해 첫 번째 및 두 번째 디스플레이를 더 쉽게 정렬할 수 있다.

문답으로 정리한 수직 모니터의 매력

모니터를 수직 사용에 적합하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일까? 수직 사용에 적합하려면 모니터를 수직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회전하는 모니터 암 혹은 회전 지원을 갖춘 스탠드가 필요하다. 또는 100×100 베사 마운트를 지원하는 모니터는 회전을 지원하는 서드파티 모니터 암을 이용해 수직으로 놓고 사용할 수 있다. 

수직 모니터에 가장 적합한 해상도는 무엇일까? 4K는 이상적인 해상도이지만 비싸다. 가성비를 고려하면 1440p 해상도도 나쁘지 않다. 1080p는 더 저렴하지만 대부분 1080p 모니터는 수직 방향을 지원하는 스탠드가 없고, 가장 저렴한 제품 중 일부는 베사 마운트가 없다. 

수직 모니터에는 어떤 포트 및 비디오 연결이 필요할까? 수직 모니터는 다른 모니터와 동일한 비디오 연결을 사용한다. HDMI 및 디스플레이포트는 컴퓨터 모니터의 가장 일반적인 비디오 연결 방식이다. 대부분 데스크톱 컴퓨터는 이 두 가지를 모두 갖추고 있는 반면, 노트북은 일반적으로 둘 중 하나만 지원한다. 대안은 디스플레이포트 대체 모드를 갖춘 USB-C를 통해 비디오를 지원하는 것이다. 최신 기기는 이를 이용해 모니터와 연결할 수 있다.

수직 모니터는 HDR이 필요할까? 수직 모니터는 HDR이 필요하지 않고, 윈도우의 HDR 지원도 그리 안정적이지 않다. HDR은 HDR을 지원하는 스트리밍 앱 및 게임에서 가장 잘 작동한다. 그러나 이런 작업은 수직 모니터에 적합하지 않다. 수직 화면비로 보이도록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editor@itworld.co.kr

Matthew S. Smith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