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UAE 300억달러 투자유치 총력…민관합동 원팀 구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가 한국에 약속한 300억달러 투자 이행을 위해 한-UAE간 민·관 총력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정부·금융기관·산업계·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원팀(one team)이 꾸려질 예정이다.

◆ 한-UAE 투자협력 플랫폼 운영…내달 투자협력위 개최

3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기재부는 이날 오전 무역협회 51층 대회실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주재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한-UAE 투자-금융분야 협력 후속조치 계획'을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과기·국방·농식품·산업·국토·중기부 장관, 금융위원장, 국조실장, 환경부 차관을 비롯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관련 공공기관, 순방성과 기업 관계자, 협회 등이 참석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석열 대통령과 무하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현장에서 열린 3호기 가동식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2023.01.16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한-UAE 순방에 따른 300억달러 규모의 UAE 국부펀드(무바달라 등) 투자유치, 61억달러 이상의 에너지·방산·신산업 업무협약(MOU) 체결 등 주요 성과를 공유했다. 또 이번 성과가 가시적인 수출·투자 성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범정부적 역량을 총동원해 후속조치를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지난 15일 한·UAE 정상회담에서 발표된 UAE 국부펀드의 300억달러 규모 한국 투자에 대한 후속조치 계획을 논의하며 민·관 합동의 '한-UAE 투자협력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기로 결정했다.

한·UAE 투자협력 플랫폼은 국내적으로 민관합동의 지원체제인 'UAE 투자협력 위원회'와 'UAE 투자협력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대외적으로는 UAE와의 상시협력 채널 구축으로 이뤄진다.

UAE 투자협력 위원회는 투자촉진 지원을 위한 정책 협의체로, 부총리(위원장)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장관 및 민간 전문가 등이 UAE의 한국 대상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 대응에 주력할 예정이다.

민간이 주도하는 'UAE 투자협력 네트워크'는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관련 금융업계·산업계 등이 함께 UAE의 투자수요 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목적으로 구축된다.

◆ 한-UAE, 고위급·실무급 상시대화채널 개설

아울러 한국과 UAE간 원활한 투자협력 등을 도모하기 위해 UAE의 고위급 및 실무급 관계자들과 상시대화채널 개설도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부총리와 아부다비 행정청장(무바달라 CEO 겸임)간 '고위급 투자협력 대화'를 개설하고, 무바달라 등 UAE 국부펀드와 기재부·산업은행,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실무 투자협력 채널'도 신설된다.

정부는 내달 중 UAE 투자협력 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역시 민간에서도 내달 중 UAE 투자협력 네트워크를 개최해 한・UAE 투자협력에 관한 전반적인 운용계획과 전략 등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중 '한·UAE 고위급 투자협력 대화'를 개최하는 한편, 하반기에는 아부다비 현지에서 UAE 국부펀드 등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IR)을 개최하는 방안 등도 검토할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정부는 민간과 함께 이번 UAE 300억달러 투자 유치가 신(新)중동 붐을 실현하는데 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민관 합동으로 원팀이돼 만반의 준비를 해 나가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