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강제징용 협의 진행 중…日 보도 일일이 확인 부적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요미우리 "강제징용 피고기업 배상 등 직접 관여 피하기로 조율" 보도

외교당국 "다양한 의견 토대로 日 성의있는 호응 지속 촉구"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 관련, 한일 정부가 일본 피고 기업의 금전 부담 등 직접적인 관여를 피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 외교당국이 “협의가 계속 진행 중인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30일 오후 서울 외교부 앞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겨레하나 등 단체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해법 등을 비판하며 협상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31일 정례브리핑에서 해당 보도의 진위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일본의 언론 보도 내용을 일일이 확인해 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이 같이 답했다.

앞서 이날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한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 따라 강제징용 배상 문제가 이미 해결됐다는 일본의 입장이 확고해 한국 정부도 피고 기업의 직접 관여가 어렵다는 판단으로 기울었다”고 보도했다. 강제징용 피해자들은 피고 기업인 미쓰비시 중공업과 일본제철의 사죄와 배상금 지급을 요구하고 있어, 보도가 사실이라면 피해자 측의 큰 반발이 예상된다.

다만 임 대변인은 “강제징용 건은 한미 외교당국 간 현재 협의가 계속 진행 중인 사안”이라며 “우리 정부는 피해자 측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일본 측의 성의있는 호응을 지속 촉구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제징용 해법 협의와 관련해 장차관 등 고위급 협의 개최 여부에 대해서는 “그간 한 ·미 ·일 외교당국 간에는 장관급, 차관급, 국장급 각급에서의 소통을 계속 해오고 있다”면서도 “현재까지는 아무 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