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檢 “이임재 前 용산서장, 참사 발생 105분 전부터 무전 청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각지역 집회 뒤 관용차서 대기
‘인파 위험’ 예측 가능했으나 무대응
사전에 경비기동대도 요청 안해


매일경제

지난 4일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출석한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자료=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에 부실하게 대응해 재판에 넘겨진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참사 당일 오후 8시30분부터 112종합상황실 무전을 듣고도 인파관리를 하지 않은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확인됐다.

31일 매일경제가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이 전 서장 등 경찰관계자 5명의 공소장에 따르면, 이 전 서장은 참사 당일인 지난해 10월 29일 오후 8시30분께부터 관용차 안에서 대기하며 무전기 4대를 청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참사 발생 105분 전이고, 그동안 이 전 서장이 밝힌 참사 인지시점(11시)보다도 150분 전이다.

참사 당일 삼각지역에서의 집회 현장 관리를 마치고 관용차에 타 대기하던 이 전 서장이 용산경찰서 112자서망(용산경찰서 112치안종합상황실과 현장 출동 경찰관과의 교신용 무전망)을 통해 사고 발생 징후를 포착할 수 있었을 것이란 뜻이다.

당시 112자서망에서는 오후 9시10분 “대규모 인파가 몰려나오고 있다”는 말을 시작으로 9시15분 “인파가 순간 많이 밀려나와서 매우 혼잡한 상황” 등의 대화가 오갔다. 이 전 서장이 사용하던 무전의 전원, 볼륨에도 문제가 없었으니 참사가 발생하기 시작한 10시 15분 이전부터 인파사고 가능성을 알았던 것으로 추정되는 대목이다.

또한 이 전 서장은 오후 9시57분께 송병주 당시 용산경찰서 112치안종합상황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3분20초간 통화를 한 것으로도 드러났다. 송 전 실장은 이태원 핼러윈 축제의 인파관리 책임자였다.

검찰은 “(이 전 서장이) 현장 상황을 파악하려고 마음만 먹었다면 손쉽게 파악하고 적정한 대응조치까지 할 수 있었던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참사 당일 오전에는 용산경찰서 경비과장과 112상황실장 등으로부터 전날의 안전사고 위험 상황을 보고받은 점도 이 전 서장이 인파사고를 예측할 수 있었던 근거로 꼽혔다.

한편 이 전 서장 등이 서울경찰청 등 상부기관에 인파를 관리하기 위한 경찰관기동대를 요청하지도 않았다고 검찰은 공소장에 적시했다. 이 전 서장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용산서가 경비기동대를 사전에 요청했는지를 두고 진실공방을 벌여왔는데, 검찰이 김 청장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검찰의 송 전 실장에 대한 공소장에 따르면 10월 17일 송 전 실장은 “핼러윈 당일 대규모 집회 때문에 서울경찰청으로부터 경찰관기동대를 지원받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며 속단해 인파 운집으로 인한 압사사고 예방 계획을 소홀히 한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당시 용산경찰서 경비과장과 공공안녕정보외사과장은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관련 대책을 내놓지 않았고, 112치안종합상황실이 업무추진 계획을 회신해달라고 공문을 보냈음에도 답변하지 않았다. 검찰은 송 전 실장이 이들 부서의 관여가 필요하다는 건의를 이 전 서장에게 전달조차 하지 않고 방기한 책임이 있다고 판단했다.

또 참사 나흘 전인 10월 25일 용산서 112치안종합상황실이 작성해 이 전 서장에게 보고한 ‘이태원 핼러윈데이 치안상황 분석과 종합치안대책’ 보고서에는 인파사고 위험성도 포함돼있었으나, 대책으로는 성범죄·마약·모의총포 등만 제시됐고 혼잡경비 계획은 누락돼 있었다고도 지적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