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 또 보복조치…한국발 입국자만 코로나19 검사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폐지했던 PCR 검사 의무화 한국발 입국자 대상 부활…양성시 격리도
우리 정부의 중국발 입국자 비자 제한 등 조치 한달 연장에 대한 보복
중국 정부 "한국 정부가 가능한 빨리 불합리한 조치 중단하기 바란다"
韓 "비자 제한 완전 해제 아직 신중해야…2월말 전이라도 해제 검토"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지난 8일부터 전면 폐지했던 해외 입국자 대상 코로나19 검사를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만 다시 재개하기로 했다. 한국이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와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다음달 말까지 연장하기로 한 것에 대한 보복 차원으로 풀이된다.

주중 한국 대사관은 31일 "중국 정부는 내일(2월 1일)부터 외교경로를 통해 한국발 중국 도착 직항 항공기 탑승객 전원을 대상으로 입국 후 PCR 검사를 의무화하고, 양성 판정 시 자택 또는 숙소 격리를 실시할 예정임을 알려왔다"고 밝혔다.

대사관 측은 입국후 PCR 검사 장소, 시기, 비용, 비용 납부 주체, 격리 장소, 격리 기간 등 상세 사항, 그리고 이번 조치가 나온 배경 등에 대해서는 현재 파악중에 있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이 지난 8일부터 해외발 입국자 대상 PCR 검사를 전면 폐지 했음에도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한발 입국자 만을 대상으로 다시 검사를 재개하기로 한 것은 우리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 대상 방역 강화와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추가로 연장하기로 한 것에 대한 상응조치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지난 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PCR 검사와 확진자 격리 등 방역을 강화하고, 중국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하는 등 비자발급도 제한하는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했다. 또, 지난 27일에는 비자발급 제한 조치를 다음달 28일까지 한달 더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노컷뉴스

류영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중국은 지난 10일 한국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데 이어, 바로 다음날 도착비자 발급과 72시간/144시간 무비자 경유를 중단하며 보복 조치를 취했다. 또, 태국과 뉴질랜드 등 20개국에 대한 해외 단체여행을 시범적으로 허용하면서 한국은 대상국에서 제외했다.

이어 중국은 지난 29일 한국과 함께 여러 보복조치를 취했던 일본에 대해서는 비자발급 제한 조치를 해제하면서도 한국에 대해서는 해당 조치를 유지했고, 심지어 이날은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만 유일하게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기로 하는 등 상응 조치의 수위를 더 끌어올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중국 외교부 마오닝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한국 정부가 가능한 빨리 불합리한 조치를 중단하기 바란다"면서 "중국은 한국의 조치 내용을 바탕으로 양국의 인적 교류를 용이하게 하는 상응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우리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 등의 조치를 먼저 해제하지 않는한 중국 정부의 상응 조치 역시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한국에 들어오는 중국인 PCR 검사 결과를 보면 아직 비자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기에 신중해야 하지 않나 한다"면서도 "그러나 감내할만하다고 판단되면 2월 말 전이라도 해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