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만 겨냥한' 中, 입국자 양성이면 시설·입원 치료[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2월1일부터 한국발 여객기 탑승객 전원 코로나19 검사, 양성이면 자택·시설격리, 입원치료
- 중국발 입국자 코로나19 검사하는 국가 중 한국에게만 '상응 조치'


파이낸셜뉴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선수단 본진이 31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착륙 후 대한민국 선수단이 코로나 검사를 받은 방역센터 요원들이 분주하게 업무를 하고 있다. 이날 도착한 대한민국 선수단은 이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각자 숙소에서 격리하며 대기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중국 정부가 한국발 중국 도착 여객기 탑승객 전원에 대해 내달 1일부터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각 항공사들에게 통보했다. 한국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추가 보복으로 이해된다. 중국발 입국자 PCR 검사를 하는 국가는 한국 외에도 여러 곳이지만 동일한 조치를 취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한국발 여객기 코로나19 검사
항공업계 관계자는 1월31일 “한국발 여객기의 모든 탑승객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한다는 통보가 중국 민항국으로부터 오늘 오후 전달됐다”면서 “내일부터 시작되는 입경 검사”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 민항국은 유전자증폭(PCR) 검사인지, 신속항원검사인지는 명확히 문서에 적시하지 않았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내일이 돼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만약 한국발 여객기 탑승객이 중국 공항에서 코로나19 검사 양성 판정이 나오면 자택이나 시설 격리, 입원 치료해야 한다고 문서에는 적혀 있다고 항공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시설 격리나 입원 치료가 어떤 곳을 의미하는지도 아직 불분명하다. 중국에선 제로 코로나 당시 호텔을 시설 격리소로 사용했지만 연수원, 컨테이너, 체육관 등 집단 격리시설인 ‘팡창(方艙)의원’도 활용해 왔다.

입원 치료가 팡창을 뜻하는 것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팡창은 시설이 열악하고 제대로 치료도 이뤄지지 않아 중국인과 교민들에겐 공포의 대상이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중국 민항국에서 문서를 보낼 정도면 일단 내일 무조건 시행할 것”이라며 “이후 수정이나 보완 등을 거치지 않겠느냐”라고 피력했다.

중국 내 해당 공항은 한국발 여객기가 들어오는 모든 곳이다.

중국 정부가 항공사로 직접 통보를 한 것은 당장 2월1일 중국 입국이 예정된 승객에게 전달하라는 취지가 담겼다. 항공사는 인천탑승데스크나 개별 문자 메시지 등을 활용해 탑승객들에게 이런 내용을 공지할 예정이다.

주중한국대사관도 상황 파악에 들어갔다. 주중대사관 관계자는 “중국 정부는 한국발 중국 도착 직항 항공기 탑승객 전원을 대상으로 입국 후 PCR 검사를 의무화하고 양성 판정 시 자택 또는 숙소 격리를 실시할 예정임을 알려왔다”면서 “종료 시점, PCR 검사 장소, 시기, 비용, 비용 납부 주체, 격리 장소, 격리 기간 등은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이와 관련해 “필요한 대등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같은 날 정례 브리핑에서 “개별 국가가 여전히 중국에 대한 차별적 입국 제한 조치를 고집하는 데 대해 유감스럽다. 중국은 결연히 반대하고, 필요한 대등 조치를 취할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뉴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중국발 해외 입국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왜 한국만? 中이 차별적 조치
그러나 오히려 중국이 유독 한국만을 대상으로 차별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PCR 검사를 하는 곳은 한국뿐만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과 이탈리아, 인도 등도 동일한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중국이 이들 국가발 여객기에도 한국과 같은 코로나19 검사를 할 것인지는 발표되지 않고 있다.

앞서 중국은 단체여행객 제한 해제 국가 명단을 발표할 때도 한국과 일본, 미국을 제외했다.

다만 한국의 경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가장 강력한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한국은 PCR 검사,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중국발 항공편 추가 증편 제한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 정부는 이를 다음 달 말까지 연장했다.

일본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검사 등을 의무화했으나, 한국과 달리 중국인의 일본 입국을 막는 비자 발급 제한 조처는 하지 않았다. 중국은 일본인에 대한 중국행 비자 발급 정지 조치를 19일 만인 지난 29일 해제했다.

공교롭게 중국의 한국발 여객기 탑승객 전원 코로나19 검사 통보 직후 한국 정부가 ‘2월 말 전 단기비자 발급 제한 조치 해제 검토’ 발언이 나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중국인 PCR 검사 결과 등을 파악하고 감내할만할 경우 2월 말 전이라도 중국인 단기비자 발급제한 조치 해제를 검토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중국 정부가 한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를 한국 정부와 소통했는지, 했다면 어떤 내용을 전달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