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적군 드론만 골라 전자파로 격추…'안티드론' 신기술 나왔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AIST 김용대 교수팀 개발


파이낸셜뉴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팀이 실내 전자파 차폐 시설에서 10m 거리의 드론에 협대역 전자기파를 쏴 상대방이 조정을 못하게 만들었다. KAIST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26일 북한의 무인기가 서울 도심을 비행해 파장을 일으킨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도심시설에 피해를 최소화하면서도 적 드론을 격추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팀은 도심에서 다른 전자장치에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타깃 드론만을 떨어뜨릴 수 있는 안티드론 기술을 개발했다고 1월 3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좁은 대역의 전자기파를 원격에서 드론의 회로에 주입해 드론을 즉각적으로 무력화한다. 연구진은 실내 전자파 차폐 시설을 이용해 10m 거리에서 호버링 비행 중인 드론을 즉각적으로 추락시켰다.

연구진은 드론 제조사의 제어 유닛 보드 마다 전자파 주입에 따른 민감도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해 제조사별 민감도를 극대화한 주파수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매우 좁은 대역의 전자파를 주입하더라도 원격에서 드론을 즉각적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었다.

김용대 교수팀은 지난 2015년 소리를 관성 계측 장치에 포함된 평형센서인 자이로스코프 센서에 주입해 드론을 떨어뜨릴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도 했다. 당시 연구는 달팽이관에 문제가 생길 경우 인간이 평형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것과 유사한 원리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달팽이관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달팽이관에서 뇌로 연결되는 신경망을 잠시 막을 경우에도 인간이 평형을 유지하기 힘든 것과 비슷한 원리다.

특히 기존의 안티드론 기술과 달리 주변 전자 장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도심에서도 적용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같은 제어 유닛 보드를 사용하는 드론들을 이용한 군집 드론 공격 시 이들 드론을 동시에 추락시킬 수 있다. 즉 A기종을 사용하는 100개의 적 드론과 B기종을 사용하는 100개의 아군 드론이 동시에 비행하고 있을 때 아군 드론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적 드론을 모두 격추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