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비명계` 손 내민 이재명…민주당의 길 "다른 목소리 받아들여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의 길` 제1차 토론회

이원욱 "결사체 아니다" `비명`에 선 그어

이재명 "다양한 목소리 듣는 게 제 역할"

홍영표 "백가쟁명과 혼란도 받아들여야"

강성 지지층 중심·검찰 수사, 지지율 하락 영향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지난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패배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논의체 ‘민주당의 길’이 31일 첫 토론회를 열며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이 모임을 두고 ‘비명(非이재명)계’ 결집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에 대해 참석한 의원들은 “저희는 결사체가 아니다”라며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다만 이날 토론회에서는 ‘당은 백가쟁명도 받아들여야 한다’ ‘이재명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가 당 지지율 하락의 원인’ 등의 발언이 나왔다.

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마치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민심으로 보는 민주당의 길’이라는 주제로 민주당의 길 첫 토론회가 열렸다. 민주당의 길은 지난해 7월부터 연속 토론회를 열어온 ‘반성과 혁신’ 논의체를 확대·개편한 것이다. 자리에는 이원욱, 김종민, 조응천, 홍영표, 박용진 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원욱 의원은 “민주당이 어떻게 국민으로부터 신뢰받고 다가올 총선에 승리할 것인가를 고민해보자는 의미”라며 “결사체나 모임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김종민 의원 역시 “비명모임이 아니라 비전(vision)모임”이라며 “정치개혁 비전, 민생개혁 비전, 미래전략 비전 얘기를 많이 하면 가장 큰 수혜자가 누군가. 우리 민주당 지도부다”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참석해 축사를 했다. 그는 우선 “민주당의 길이라는 모임을 창립하시는 줄 알고 축하하러 왔는데 모임은 아니고 토론이라고 하니 약간 당황스럽다”고 말하며 웃었다. 이어 “그러나 저러나 민주당이 나아가야 할 길을 진지하게 모색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런 자리가 많이 있을수록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당(政黨)의 ‘당’은 원래 ‘무리’라는 뜻인 것처럼 (정당은) 다양한 의견, 다양성이 본질”이라며 “당내에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게 제 역할이다”라고 했다. 민주당의 길 출범이 비명계 결집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은 30일 “이 대표가 ‘민주당의 길’이 출범한다니 가보면 좋겠다고 했고, 마침 김종민 의원이 모시고 싶다고 해서 축사하게 된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민주당의 길과 추가적으로 간담회 등을 할 예정”이라고 경위를 설명했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홍영표 의원은 토론회에서 “지금처럼 당이 안정돼 있고 단결돼 있던 때가 없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모르겠다. 다만 우리 당의 정체성과 비전은 백가쟁명과 혼란도 받아들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홍 의원은 이날 먼저 회의장을 나오며 취재진에게 “당이 단일대오가 좋은 것 같지만 지금 상황을 다르게 판단하고 다른 모색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며 “당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는 게 좋다, 그것을 단순하게 갈등이나 혼란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 발제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 운영 부정평가율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민주당의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다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토론회에서는 그 원인으로 “검찰 수사 리스크가 상당한 영향이 있다”며 “검찰의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도 ‘의혹’ 수준에서도 상당히 강한 하방압력이 되고 있다는 사실은 여러 번 나타난 현상”이라는 분석이 왔다. 특히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도 팩트와는 무관하게 당 지지도에 하방압력이 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또 “고관여 지지자 대상 비즈니스를 하는 일부 유튜버의 주장이 전략이 되면 안된다”는 당부도 있었다.

김종민 의원은 1시간 넘게 진행된 토론을 마치고 취재진을 만나 “2018년과 2022년, 한 4년 동안 민주당 호감도가 국민의힘에 비해 2배 정도 높았다고 한다. 근데 지금은 호감도는 비슷해졌고 거꾸로 비호감도가 두 배로 늘어났다”며 “지지율도 지지율이지만 호감도의 변화가 크다는 것을 민주당이 고민해봐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민주당이 반사이익에 의존하는 정치나 대응을 하면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민심 이반과 실망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거기에 기대 민주당이 총선에 승리할 것이란 생각은 금물“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