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부동산 이모저모

김주현 금융위원장 "부동산PF 위험 수준, 2013년 저축은행 사태 당시와 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2023년 금융위원회 중점 정책 사항 설명하는 김주현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새해 업무보고를 앞둔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12개 정책과제를 설명하고 있다. 2023.1.30 hkmpooh@yna.co.kr (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월 31일 최근 부동산 건설경기 위축상황과 관련,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관련한 우려가 많지만, 아직 연체율과 미분양률 등은 2013년 저축은행 사태 당시와 비교하면 굉장히 낮다"면서 PF발(發) 한국 경제 위기에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TV 뉴스워치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강조한 뒤 "급속한 금리 인상, 경기 둔화, 자산가격 하락 등 위험 요소가 있는 것은 맞기에 연착륙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사업자 자금지원 등 연착륙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금융위 차원에서도 정상 사업장이 일시적으로 유동성이 필요한 경우 사업자 보증 등 자금 지원을 해주고, 부실이 예상되는 PF에 대해서는 대주단협약을 추진하는 등 위험 현실화를 위한 연착륙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경제 위험의 근본적 원인은 부채가 너무 많다는 것"이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부채를 늘리는 조치는 적절치 않고, 그런 측면에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원칙을 계속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출시된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고금리 상황에서 주택 구입이나 '대출 갈아타기'가 필요한 실수요자를 위한 정책 상품으로, 1년간 한시 운영된다.

김 위원장은 금리가 경쟁력이 미미하다는 지적과 관련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를 연말 발표 당시보다 0.5%포인트(p) 낮춰 연 4.15∼4.45%로 출시했다"며 "주택 구입할 때 뿐만 아니라 대환하는 데 쓸 수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