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경찰, 이재명 옆집 ‘합숙소 임차’ 이헌욱 전 사장 구속영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카의혹' 배모 씨 통해 전세 내놓은 집 임차 계약···'직접 지시' 의심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택 옆집에 경기주택도시공사(GH)의 합숙소가 들어온 사건을 수사해 온 경찰이 이헌욱 전 GH 사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31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 위반(업무상배임) 혐의로 이 전 사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 전 사장은 2020년 8월 기존 GH 합숙소의 계약 기간이 남아있었는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A아파트 200.66㎡(61평) 1채를 전세금 9억 5000만원에 2년간 임차하도록 지시해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아파트는 이 대표가 A 아파트에 거주할 당시 바로 옆집이었다. 국민의힘은 GH 합숙소가 이 대표의 선거사무소로 쓰인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며 지난해 2월 이 전 사장을 고발했지만 검찰은 해당 의혹에 대해선 구체적인 위법 정황을 발견하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전 사장의 배임 혐의에 대해선 계속 수사해왔다.

경찰이 신청한 사전구속영장은 현재 검찰 검토 단계이다. 검찰이 영장을 법원에 청구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본 건 사안이 중대하고, 피의자에 대한 구속 필요성이 있어서 영장을 신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GH 합숙소 전세 계약 과정에 이 대표의 측근이 관여한 정황이 있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른바 '법인카드 유용 의혹'의 핵심 인물인 경기도청 전 공무원 배모씨의 소개로 집주인이 전세를 내놓은 뒤 얼마 후 GH 합숙소로 임차 계약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집주인 측은 이재명 대표와 부인 김혜경씨, 배씨와 친분이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천민아 기자 mina@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